상단영역

본문영역

[르포]GTX 수서~동탄 20분·4450원…하루 2만명 실어 나른다

[르포]GTX 수서~동탄 20분·4450원…하루 2만명 실어 나른다

  • 기자명 조주연 기자
  • 입력 2024.03.21 11:1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열차. /국가철도공단 제공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열차. /국가철도공단 제공

 

 지난 20일 찾은 서울 강남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수서역은 오는 30일 개통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가 한창이었다. 사람들 손때가 묻지 않은 개찰구를 통과하자 에스컬레이터가 이어졌으며 바로 옆에는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자리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상당 시간 이동 후 지하 40~50m 대심도에 위치한 승강장에 도착했다. 이곳에는 손님을 태우기 위한 GTX-A 열차가 대기하고 있었다. 해당 차량 앞머리 부분은 공기역학을 고려해 유선형으로 설계돼 있었으며 출입문은 KTX와 같은 플러그인 방식 단문형이 설치됐다.

기존 전동차보다 좌석 폭은 더 넓어졌으며 좌석 간 분리대가 있었다. 8량이 1편성이며, 승객 정원은 100% 혼잡도를 기준으로 1062명이라고 국가철도공단은 설명했다. 현재 일평균 수요는 2만명 수준(출근 시간대 4700명)으로 예상된다.

성남역 방향 출발을 알리는 방송과 함께 열차가 부드럽게 승강장을 빠져나갔다. 최고 속도가 180㎞/h로 알려진 이 열차는 일부 구간에서 140~150㎞/h까지 속도를 냈다. 이어 성남역~동탄역 구간 최고 속도는 173㎞/h를 기록했다.

개통을 앞둔 수서역~동탄역 구간은 32.7㎞(수서·성남·구성·동탄역)로, 이동에는 총 20분이 소요됐다. 성남역 도착 후 지상 출입구까지 에스컬레이터 등을 통해 이동했으며 시간은 6~7분 수준이었다. 동탄역도 상황은 비슷했다.

성남역~동탄역 이동 시간(구성역 무정차 통과)이 11분인 점을 감안하면 동탄역 지상 출입구에서 성남역 지상 출입구까지 이동 시간은 최소 23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배차 간격(출퇴근 시간 17분·평시 20분)을 고려할 경우 해당 구간 이동에는 40~43분가량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 개통 시 4개 역 중 수서·성남·동탄역에만 열차가 정차한다. 구성역은 오는 6월 말 개통 예정이다. 열차는 하루 120회(상·하행 각 60회) 운행된다.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 운행을 시작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쯤 도착한다.

국가철도공단은 향후 신호 개량 등을 통해 선로 용량 확대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GTX-A 수서~동탄 개통으로 이 구간 출퇴근 이동 시간(버스 90분·승용차 70분)은 기존보다 약 50~70분 단축될 것으로 전망됐다.

터널·정거장 내 비상상황에 대비한 소방 설비 및 화재감시 시스템이 구축돼 있으며 특별피난계단 및 대피유도시스템이 설치됐다. 특히 차량뿐만 아니라 터널 일정구간마다 소화기가 비치돼 있으며 열차 내부 설비는 불연 소재로 만들어졌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열차 내부 모니터에 현재 속도가 표시되고 있다. /신현우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열차 내부 모니터에 현재 속도가 표시되고 있다. /신현우 기자

 

◇기본요금 3200원에 거리 요금 추가…다양한 할인 제공해 부담↓

GTX-A 수서~동탄 구간 기본요금은 3200원으로 책정됐다. 여기에 5㎞마다 거리요금 250원(10㎞ 초과 시)이 추가되는 구조다. 이에 따라 수서~동탄 구간은 4450원으로, 수서~성남 구간은 3450원으로 각각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수도권(서울시·인천시·경기도) 버스·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추가로 내지 않는다.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해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5월부터 시행) 이용자는 GTX 이용 시 사후 환급이 가능하다. 환급을 받을 경우 수서~동탄 구간을 일반인은 3560원으로, 청년은 3110원으로,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각각 이용할 수 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타교통 수단에 비해 시간 단축 효과를 고려한다면 (요금은) 충분히 감내할 수준이 아닌가 예상한다”며 “환승 할인과 K패스 이용 등으로 추가 할인이 있을 경우 지금 사용하는 요금보다 큰 부담은 아닐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GTX-A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올해 하반기 개통 예정이며, 서울역~수서역 구간을 포함한 완전 개통은 오는 2028년을 목표로 한다.

이성해 이사장은 “동탄에서 수서까지 90분 걸리던 출근 시간을 20분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되는데, 20년 전 KTX가 지역 간 교통혁명이라면 GTX 개통은 우리 일상생활에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열차 내부. /신현우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열차 내부. /신현우 기자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