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전자 'M&A' 공개 언급만 5번째 "올해는 진짜?"…인수 후보는

삼성전자 'M&A' 공개 언급만 5번째 "올해는 진짜?"…인수 후보는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23 09:0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20일 경기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5기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3.20/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20일 경기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5기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3.20/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삼성전자가 공식석상에서 다시 한번 'M&A(인수합병)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인수 후보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력 후보로는 전장(자동차 전기·전자장치 부품) 또는 로봇 관련 업체가 거론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한종희 삼성전자 DX(디바이스경험)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 20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삼성전자의 M&A은 많은 부분 진척됐다"며 "조만간 주주에게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부회장의 M&A 관련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정보기술)·가전 박람회인 'CES'에서 3년째(2022·2023·2024년), 그리고 독일 가전 박람회 'IFA 2022'와 이번 주총까지 총 5번이나 언급됐다.

업계가 삼성전자(005930)의 M&A에 특히 관심을 가지는 데는 그간 정체된 사업과 급변하는 기술환경 등을 감안할 때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차원에서 대형 인수합병이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대형 M&A 시계는 7년째 멈춰 있다. 2017년 전장·오디오 회사 하만과의 빅딜이 마지막이다. 하만은 현재 삼성전자에서 영업이익 1조 원을 넘어설 정도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다음 인수에 기대가 모이는 이유다.

삼성전자는 지속적인 M&A 언급으로 기대감을 수년째 높여놨다. 올해 1월 열린 CES 2024에서 한 부회장은 "삼성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한 대형 M&A에 대한 계획은 올해 나올 것으로 희망한다"고 밝히면서 올해 빅딜 성사 기대감을 더욱 끌어올렸다.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CES 2024' 하만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과 하만이 함께 개발한 레디 제품을 체험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2024.1.8/뉴스1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CES 2024' 하만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과 하만이 함께 개발한 레디 제품을 체험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2024.1.8/뉴스1

 

일각에선 삼성전자가 글로벌 자동차 전장업체인 독일 콘티넨탈의 전장사업 부분(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인포테인먼트 등) 인수를 검토 중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해당 사업부는 콘티넨탈 자동차 부품 매출 약 25조 원 중 30%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 부회장이 2022년 CES에서 "(M&A와 관련해) 세트 부문에서도 여러 가지를 살펴보고 있으며 전장 쪽도 좀 더 들여다보고 의사결정이 이뤄지면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전장을 콕 집어 말한 만큼 검토 중인 M&A 후보가 콘티넨탈일 수도 있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특히 하만과의 시너지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유지웅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해당 사업 인수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하만의 디지털 콕핏 시장 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디지털 콕핏 시장은 콘티넨탈, 비스티온, 알파인, 덴소, 보쉬 등이 70%가량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다소 열위인 하만 입장에선 인수가 성사될 경우 단숨에 독일 프리미엄 및 다수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로봇도 가능성이 높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로봇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277810) 지분 14.99%를 사들이고 지분을 59.94%까지 확보할 수 있는 콜옵션(매수청구권) 계약도 맺었다. 사실상 인수도 가능한 셈이다.

다만 반도체 부분에서는 M&A가 당장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앞서 반도체 설계 기업 암(Arm), 차량용 반도체 기업 NXP, 시스템 반도체 기업 인피니온 등 반도체 분야 기업들이 꾸준히 인수 후보로 거론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가 국가첨단전략산업인 만큼 인수를 위해선 여러 국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이는 기업 인수에 큰 걸림돌로 당분간 삼성전자가 반도체 관련 업체를 인수·합병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