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부동산 PF 정상화에 9조원 추가 공급…"지속적 리스크 관리"

정부, 부동산 PF 정상화에 9조원 추가 공급…"지속적 리스크 관리"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27 1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제공)/ 뉴스1
(금융위원회 제공)/ 뉴스1

 

 정부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총 9조원을 신규 공급한다.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사업장'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중기부·국토부·금감원 등 관계기관과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가량 확대하고, 비(非)주택사업장에 대해서도 4조원의 PF보증을 도입하는 등 총 9조원을 신규로 공급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부동산 PF 안정화를 위해 총 25조원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약속한 바 있다.

또 사업성은 있지만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사업장의 경우 'PF 정상화 펀드'에서 추가로 신규자금 대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PF채권 할인매입을 통한 '재구조화 목적' 자금집행만 허용됐으나, 앞으로는 PF채권 할인매입 없이도 추가 신규 자금 대출이 가능하게된 것이다.

높은 공사원가와 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사의 금융부담도 경감하기로 했다. 우선 현재 마련돼 있는 85조원 규모의 시장안정프로그램 중 8조원을 부동산PF 관련 건설사에 신속히 공급할 예정이다. 또 부동산PF 대출 시 이자, 각종 수수료 등의 부과 실태를 면밀히 점검해 불합리한 사항이 있는지도 살펴보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은 국민의 주거 안정에 직결되는 영역으로 지속적인 리스크 관리와 함께 원활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고금리와 대출 부담, 공공 요금 상승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가운데 12일 오전 서울 중구 황학동 주방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3.3.1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고금리와 대출 부담, 공공 요금 상승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가운데 12일 오전 서울 중구 황학동 주방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3.3.1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정부는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해 1월 민생토론회 이후 '자금공급-이자경감-재기 지원'까지 전 분야에 걸친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오는 4월부터 중소기업의 중견기업 성장, 신산업 발전, 고금리·고물가 대응 지원을 위해 마련한 총 40조6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정책 자금을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을 위해 위해 지역 신보(신용보증기금)에 대한 은행권 출연요율을 상향하고, 소상공인 3만2000명에게 1조원 규모의 추가 보증을 공급한다. 취약 소상공인을 위한 '소진공 정책자금'도 지난해보다 7000억원 늘린 3조7000억원으로 확대 공급하기로 했다.

은행권은 4월부터 6000억원의 민생금융을 추가로 지원한다. 해당 자금의 일부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보증기금에 출연해 대출·보증 공급 재원 등으로 활용하고 △전기료 △통신비 △이자캐시백 등 경비로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새출발 기금'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코로나19 직접 피해' 요건을 삭제하고, 최근 시행한 소상공인 신용사면에 이어 올해 하반기 '성실경영 재창업자' 정보 공유 제한도 추진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중기·소상공인은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민생 경제의 근간"이라며 "경기회복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중기·소상공인의 활력제고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