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49㎡를 70㎡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강소주택 첫선

서울시, 49㎡를 70㎡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강소주택 첫선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1.06.20 19:4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1~2인가구의 급속한 증가에 대응해 도시형생활주택 등 소형주택의 양적 공급을 확대 한 데 이어, 이번엔 질적 공급에 초점을 맞춘 신개념 소형주택을 선보인다.

서울시는 전용면적은 49㎡로 좁지만 70㎡처럼 넓고 짜임새 있게 쓸 수 있는 ‘강소주택’ 개념을 도입해 우선 공사 중인 내곡, 세곡2, 항동 보금자리 지구에 235호 시범 공급 한다고 19일(일) 밝혔다.

강소주택은 한마디로 1~2인 가구를 위한 소형주택에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주택을 말한다. ▴같은 면적의 주택을 보다 넓고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하는 소형주택 ▴공간의 압축을 통해 숨어있는 공간을 살려 50㎡의 주택을 70㎡의 주택처럼 활용할 수 있는 소형주택 ▴단순한 크기가 아닌 주거서비스와 공간기능, 프로그램, 그리고 경제적 측면에서 보다 진보된 소형주택을 일컫는 개념.

서울시는 이번에 시범 공급하는 강소주택은, 전용면적 49㎡형 소형주택에 ▴가변형 타입 ▴3-Bay형 타입 ▴다락방형 타입 등 3개 유형을 적용할 계획이다.

가변형 타입은 무빙월, 슬라이딩 도어, 책장 등을 통해 가족 수, 생활패턴에 따라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는 방식.

3-Bay 타입은 49㎡형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방식으로 채광 및 조망을 극대화한 형태다. 기존에 방 구성이 채광이 좋은 앞쪽에 하나, 채광이 부족한 뒤쪽에 하나씩 배치됐었다면, 3-Bay타입은 채광이 좋은 방향으로 방과 거실을 배치해 기존 배치보다 1.5배 확대 효과를 얻도록 했다.

다락방 타입은 복층구조를 띠는 형태로, 전용면적에는 들어가지 않는 서비스 면적을 최대화 한 형태다. 약 19㎡(6평)의 추가 면적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시는 건물의 지상1층과 최상층에 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앞으로 보금자리, 택지개발 등 신규 추진지역에는 수요자 중심의 계획요소를 더욱 발전시켜 다양한 유형의 강소주택을 공급 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민간건설 분야, 특히 영세한 소규모 민간주택건설 현장에서 비용부담 없이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도록 주택유형과 수요자 생활특성에 맞는 다양한 강소주택 유형 개발을 위해 지난 5월 연구용역에 착수했고, 올해 말까지 개발을 마치고 ‘12년에는 본격적으로 민간에 보급 할 계획이다.

 ○ 주요 연구내용
 ·다양한 계획요소 개발 : 벽체/가구 일체, 수납, 층고, 형태, 시각적 효과, 기능의 압축 등
 ·다양한 특성이 조합되고 결합된 적용모델 개발
  - 주택 유형별 : 다가구, 다세대, 연립, 아파트 등
  - 수요자 특성별 : 신혼부부, 실버, 독신자, 학생 등
  - 지역특성별 : 역세권, 주택가 등
 ·건축기준 등 제도적 개선 및 지원 방안 강구

아울러 서울시는 실수요자 중심에서 미래 주택문화를 이끌어갈 학생들의 진취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8월 22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다.

역세권, 대학가, 주택가, 공장지대 등 실존하는 부지를 선정해, 수요자 타켓이 있는 맞춤형 강소주택 설계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되며,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10팀 등 총 13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기획관은 “강소주택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소형주택의 주거 질을 높이고, 대도시의 높은 지가에 따른 주거비 부담을 저감 할 수 있는 좋은 대안 중 하나”라며 “거주공간은 작지만 누구나 살고 싶은 서울시의 신개념 ‘강소주택’이 될 수 있도록주택 형태의 진화뿐만 아니라 제도적인 지원방안도 적극 강구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