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H, 보령성주 폐광촌에 공공임대주택 건설 ‘첫 삽’

LH, 보령성주 폐광촌에 공공임대주택 건설 ‘첫 삽’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1.12.26 11:46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지송, http://www.lh.or.kr)는 12월 26일(월) 보령시 성주면 폐광지역에서 이지송 LH사장, 류근찬 국회의원, 이시우 보령시장을 비롯하여 지역주민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주탄광 공공임대주택 70세대 건설을 위한 기공식을 개최한다.

이번 사업으로 70~80년대 산업화의 주역이었으나 석탄산업의 사양화로 오랜 기간 열악한 주거환경 속에서 고생하던 보령성주 폐광촌 지역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보령성주 폐광지역은 1980년대 초까지만 하더라도 75개 광산에서 일하는 광부가족과 상인 등 8800여명이 거주하였으나 석탄채굴이 마무리 되면서 많은 주민들이 빠져나가 현재는 2800여명만 거주하고 있다.

과거 탄광촌 일대 도유림을 불법 개간하여 광산사택 등을 지어 정착한 광부들은 지금까지 이 곳 불법건축물에 살고 있으며, 대부분이 진폐환자 이거나 경제활동을 할 수 없는 독거노인들로 어려운 환경 속에 생활을 영위해왔다.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주민들은 석탄합리화 기금으로 탄광촌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요구하였지만 보령시에서는 마땅한 예산이 없어 오랜기간 동안 해결되지 못한 채 지역의 숙원사업중 하나로 남아 있었다.

이에 LH는 침체된 보령성주 폐광지역에 신규 아파트 건설을 통하여 과거 산업역군들의 주거안정과 소도읍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보령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2011년 1월 보령시의 임대 아파트 건립건의 이후 국토해양부 등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로 조기에 제반 사업절차를 마무리 하여 기공식을 개최하게 되었다.

2013년 4월 준공될 성주탄광 임대아파트는 2012년 8월 입주자모집 공고를 내고 2012년 9월 계약체결의 일정으로 입주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세부적인 입주자격 등은 입주자모집공고 시 안내할 예정이다.

이지송 LH 사장은 이날 기념사에서 “성주탄광처럼 주민들이 진정으로 원하고 LH를 필요로 하는 곳은 LH가 먼저 찾아가서 개발하고 좋은 집을 짓겠다”며, “앞으로 LH가 가진 모든 역량을 아낌없이 쏟아 부어 싸면서도 멋진 최고의 아파트를 만들어 국민들의 마음에 꼭 드는 ‘살고 싶은 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H는 향후 성주탄광 아파트 건설사업과 같이 지역 주민들의 주거안정과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국민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지역현안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