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빗물로 인한 수질오염 막는다

빗물로 인한 수질오염 막는다

  • 기자명 조수미
  • 입력 2019.02.01 10:4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화동, 소양동 일대 그린빗물 인프라 조성

▲ 춘천시
[일간건설] 다양한 빗물관리 기법을 통해 오염원을 사전에 차단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춘천시정부는 옛 캠프페이지 주변 근화동, 소양동 일대에 빗물로 인한 하천오염을 줄이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그린 빗물 인프라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비가 올 때 빗물과 함께 도로변 먼지와 쓰레기 등 오염물질이 빗물과 함께 쓸려 내려가는 것을 방지해 하천오염의 원인을 줄이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도심 빗물은 우수관을 통해 인근 하천으로 곧바로 유입돼 하천 오염의 원인이 됐다.

국비 등 130억원을 확보, 구도심 지역인 근화동, 소양동 일대 약 140ha를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빗물이 땅으로 잘 스며들 수 있도록 기존 보도블럭과 아스콘 포장을 투수성이 좋은 투수블럭으로 교체한다.

또 곳곳에 침투도랑, 식생체류지, 식생수로, 나무여과상자 등을 설치해 빗물을 지하로 침투시켜 오염을 줄이고 지하수 확보, 도시홍수 저감기능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빗물을 활용한 옥상 녹화사업도 실시한다.

주요 관공서 옥상에 빗물저금통을 만들어 빗물을 재이용하는 것으로, 잔디나 작은 나무를 심고 가꾸는 옥상녹화는 물론 도시열섬 현상을 완화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건강관리공단, 춘천시선거관리위원회, 소양동행정복지센터, 근화초등학교, 중앙초등학교 옥상을 이용해 시범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사업은 오는 6월쯤 착공해 내년 말 준공할 계획이다.

춘천시정부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경관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물 순환도시 기반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민의 건강과 정주여건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