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르포]"우린 버려진 것"…대장신도시 지정에 검단 '발끈'

[르포]"우린 버려진 것"…대장신도시 지정에 검단 '발끈'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9.05.09 20:2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여놓은 일도 감당 못하면서 가까운 곳에 새로 신도시만 발표하면 검단은 어찌하라는 거죠? 이곳 주민들은 안중에도 없나 봅니다."(인천 검단신도시 주민 A씨)

국토교통부가 마지막 3기 신도시 2곳을 발표한 다음날인 지난 8일 오전 검단신도시. 이날 이곳에서 만난 주민들은 정부 발표에 화가 잔뜩 나 있었다. 주민들에게 인터뷰를 요청하자 울분을 쏟아냈다. A씨는 "2기 신도시는 버려진 것같다"며 정부에 서운함을 드러냈다.

국토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대규모 택지지구 5곳 가운데 2곳이 검단신도시 인근이다. 바로 인천 계양신도시(1만7000가구)와 부천 대장신도시(2만가구)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노오지분기점을 기준으로 검단신도시는 북서쪽에, 계양신도시는 남동쪽에 있다. 검단과 계양은 서로 직선 5km 거리에 불과하다. 대장신도시는 계양보다 서울에 조금 더 가까운 남동쪽에 있다. 결국 3곳 신도시 중 서울에서 가장 먼 곳은 검단신도시다.

게다가 검단신도시는 동탄·위례신도시 등 다른 2기 신도시보다 개발이 현저하게 늦었다.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여줄 광역교통망은 지난 2003년 2기 신도시 발표 이후 이렇다할 진전이 없는 상태다. 검단신도시는 오는 2023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검단신도시 주민 B씨는 "지난해 3기 신도시 발표 당시 2기 신도시를 위한 교통대책도 발표하긴 했는데 생색내기 수준"이라며 "3기 신도시 개발에 밀려 기존 대책도 제때 추진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