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토부 '투기규제' 힘 실어준 文대통령…"추가대책 주저말고 내라"

국토부 '투기규제' 힘 실어준 文대통령…"추가대책 주저말고 내라"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20.07.03 22:18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투기규제' 힘 실어준 文대통령…"추가대책 주저말고 내라"

문재인 대통령이 6·17 부동산대책 후속을 챙기며 국토교통부에 힘을 실어줬다. 다주택자 과세규제까지 당부하며 사실상 홍남기 부총리 겸 경제부총리는 '패싱'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

2일 정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통해 부동산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일정상 사전에 예고되지 않은 '긴급보고' 형식이다. 국토부 장관이 긴급보고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6·17대책 이후 부동산 시장과 투기수요에 대한 효과, 실수요자의 피해 여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이 이날 보고에 앞서 보유세를 강화하는 종부세법 개정안을 최우선 입법 과제로 지시한 만큼 김 장관의 현안 보고 후에도 강한 규제를 촉구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회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그동안 투기수요를 반드시 잡고 부족하면 규제대책을 끊임없이 내겠다는 메시지를 꾸준히 전달해왔다"며 "대책 이후 불과 보름이 된 시점이지만 그간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며 추가규제에 대한 의중을 전달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문 대통령은 김현미 장관에게 "반드시 집값을 잡겠다는 의지가 중요하다"면서 "보완책이 필요하면 주저하지 말고 언제든지 추가 대책을 만들라"고 주문했다. 이어 "투기성 매입에 대해선 규제해야 한다는 국민 공감대가 높다"며 "다주택자 등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해서는 부담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기재부를 대신해 직접 종부세 개정안을 챙기고 김 장관에게 투기수요 규제를 지시한 것은 국토부의 규제정책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부동산 정책엔 금융, 세금 등 여러 부처의 업무가 겹치기 때문에 통상 홍남기 부총리를 거쳐 전달되는 것이 상례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경제활성화란 숙제를 지닌 기재부가 부동산 투기규제를 담당하는 국토부를 컨트롤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본 것이라고 분석한다. 부동산 투기규제엔 속도감 있는 진행이 필요한데 지금껏 기재부와의 협의과정이 이를 늦추거나 요령껏 '김'을 뺐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갭투자 풍선효과'로 지목된 경기 김포와 파주 지역의 규제를 속도감 있게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 최대 4%의 보유세로 맞춰졌던 종부세 개정안도 투기규제 총괄부처 지위를 부여받아 세율을 더 높이고 기존 다주택자의 과세혜택을 더 걷어낼 수 있다. 갭투자에 이어 '현금부자'의 주택투기 이익을 다른 투자이익보다 낮춰 자연스럽게 투기수요를 줄인다는 전략도 포함된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청년, 신혼부부 등 생애최초 구입자에 대해선 세금부담을 완화하고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도 확대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상당한 물량을 공급했지만 부족하다는 인식이 있으니 발굴을 해서라도 추가로 공급 물량을 늘려야 한다"며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물량을 더 늘리는 방안을 언급하기도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날 긴급보고와 대통령 지시에 따른 구체적 정책 방안을 관계 부처와 협의해 이른 시일 내에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