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설뉴스
홍남기 "다주택자 종부세 올리고 단기보유자 양도세 인상"(2보)

홍남기 "다주택자 종부세 올리고 단기보유자 양도세 인상"(2보)

홍남기 부총리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부동산대책과 관련해 열린 당정청 회의를 마친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다주택자에 대한 종부세 중과세율을 상향조정하고, 단기 보유자 및규제지역 다주택자에 대해 출구 마련과 함께 양도세 중과세율을 인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에 더해 근본적인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1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고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실수요자 보호, 투기수요 근절, 맞춤형 대책이라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 3대 기조를 견지할 것"이라며 "실수요자를 위한 근본적인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택지공급을 위한 팀장을 맡아 3기신도시로 한정했던 조기청약 대상을 서울과 수도권 내 모든 공공주택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홍 부총리는 서민실수요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Δ생애최초 주택구입 지원 강화 Δ서민·실수요자 소득요건 완화 Δ청년층 포함 전월세 대출지원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 다주택자?단기거래에 대한 부동산 세제 강화를 위해 종부세 중과세율을 상향조정하고, 단기 보유자 및규제지역 다주택자에 대해 출구 마련과 함께 양도세 중과세율도 인상하겠다는 방침이다.

임대 아파트 등록 임대사업자 제도에 대한 개편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임대사업자 제도에 대한 근본적 개편과 등록 임대사업자의 의무이행 실태점검 강화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영주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영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