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HDC현산 "화정 아이파크 신뢰 바탕으로 안전·품질 쇄신"

HDC현산 "화정 아이파크 신뢰 바탕으로 안전·품질 쇄신"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2.10.26 19:5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C현대산업개발 제공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은 화정 아이파크의 리빌딩을 통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최고의 건설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HDC현산은 지난 18일 광주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 협의체와 주거지원 협약식을 체결하며 신뢰 회복을 바탕으로 리빌딩을 추진하고 있다. 리빌딩 추진단, 시공 혁신단, 외부 전문가 등 내·외부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외벽 안정화 작업과 더불어 리빌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보증 기간 늘리고 전방위 점검…"대한민국 안전과 품질의 새로운 기준 만들어 나간다"

HDC현산은 대한민국의 안전과 품질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고 이후 불거진 고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보증 기간도 대폭 늘렸다. 새로 입주하는 모든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 결함 보증기간은 기존 10년에서 30년으로 늘어났다.

기존 아이파크 고객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도록 특별안전 점검도 시행했다. 전문 단체인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와 함께 준공 후 10년 이내 현장 73개 단지 6만 6천여 세대에 대해 연말까지 특별안전 점검을 시행 중이다.

시공 품질에 대한 관리 기준도 한층 강화했다. 레미콘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해 지난 7월 국내 최대 시험인증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협력 레미콘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레미콘 관련 최고 수준의 전문가가 참여해 HDC현산과 계약된 레미콘 제조 공장의 생산시설부터 제조, 운반, 현장 시공까지 전 과정을 모니터링한다. 현장 품질관리자를 대상으로 레미콘 관련 실무교육 등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5월 화정아이파크의 안전한 해체 및 재시공을 위한 리빌딩 추진단 조직 신설에 이어 8월에는 시공혁신단 조직을 구성했다. 시공혁신단은 구조·품질 분야 권위자인 박홍근 서울대 교수를 필두로 사내외 구조, 건설 및 안전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시공혁신단은 구조와 임시시설, 콘크리트의 품질 등 조직의 안전·품질 시스템과 현장의 시공관리 혁신방안 등에 대해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아울러 화정아이파크의 안정적인 해체와 재건축을 위해 구조엔지니어링 회사 LERA(LERA Consulting Structural Engineers)와 리빌딩 기술 자문을 위한 양해 각서도 체결했다.
LERA는 지난해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발생한 챔플레인 타워 사우스 붕괴사고에 대한 조사와 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 롯데월드타워, 현대차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설계에도 참여했던 회사다.

◇리스크 사전 예방 위한 안전과 품질 시스템 및 조직 쇄신

현장의 안전이 △안전관리 최고 책임자(CSO) 조직체계 구성 △CCTV 통합관제센터 △위험관리 프로그램 구축, DfS(Design for Safety, 설계 안전성 검토) 도입 △HDC SAFETY-I ACADEMY 운영 등 안전이 우선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했다.

지난 6월부터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을 통하여 위험성 평가, 사전 작업허가(PTW) 등 고위험 작업을 고정형, 이동형 CCTV로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전 현장의 위험 요소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CSO는 고위험 작업에 대한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즉각적인 위험 요소 제거 등 대응 속도가 빨라지고 한층 더 높은 차원의 안전보건 관리가 가능해진다.

본사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함과 동시에 위험관리 프로그램을 구축해 데이터 기반의 정량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위기관리와 더불어 DfS를 바탕으로 설계 단계부터 시공의 전 단계에 걸쳐 사전 예방 체계를 확립해 나가고 있다.

안전·품질과 관련한 교육도 강화했다. 지난 5월부터 안전보건 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HDC SAFETY-I ACADEMY'를 운영 중이다. 대상자는 경영진, 현장소장, 관리감독자, 안전·보건 관리자, 협력회사 대표이사로 안전·품질 강화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이 밖에도 골조 공사 현장소장 품질교육, 기술직, 품질 관리자 품질교육도 시행하며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현장 안전 점검도 수시로 강도 높게 시행하고 있다.

◇아이파크 고객과의 서비스 쇄신으로 신뢰회복 위한 노력 지속

소프트웨어 측면 쇄신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HDC현산은 아이파크 입주고객들의 편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컨시어지 서비스’를 도입했다. 서비스컨시어지 서비스는 세대 전담 매니저를 지정해 아이파크 입주고객의 하자 관리 접수, 진행, 처리상태를 고객에게 미리 알려주고 입주 동행과 세대, 단지 생활 정보, 민원처리 등을 돕는 밀착형 서비스다.

입주민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기존 스마트홈 앱을 '아이파크홈'(IPARK HOME)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아이파크홈은 아이파크 단지 내 시설물과 세대 내 각종 기기에 대한 제어 및 모니터링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기존의 아이파크 특화 서비스인 방문자 원격통화, 빈 주차 공간 알림 외 IoT 제어, 전기차 충전조회, 방문 차량 예약등록과 같은 사용자 편의 서비스가 강화된다.

올해 입주한 계림 아이파크SK뷰를 비롯해, 당진 아이파크, 평촌 자이아이파크, 평택 고덕 아이파크, 고덕 센트럴 아이파크 등 5개 단지로부터 품질관리와 입주지원 관리 등을 높이 평가해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또한, 학동4구역에서도 시공사로서 재신임을 받으며 광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가고 있다.

HDC현산 "광주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광주 리빌딩에 전념해 나가겠다"며 "안전과 품질을 중심으로 시공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도시의 가치를 높여나가는 개발사업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기업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키워드

#부동산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