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은 "물가 당분간 5% 내외…전기요금 상당폭 인상 가능성"

한은 "물가 당분간 5% 내외…전기요금 상당폭 인상 가능성"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22.12.20 10:3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 2022.11.22/뉴스1
(자료사진) 2022.11.22/뉴스1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올해 고공행진을 이어온 물가가 당분간 5% 내외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둔화할 전망이나, 과연 어떤 속도로 둔화할지는 안갯속이라는 한국은행의 전망이 나왔다.

한은은 19일 펴낸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에서 향후 물가 전망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내년 물가는 올해 만큼 가파른 오름세를 이어가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물가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히 커서 둔화 속도를 확언할 수 없다는 게 이번 전망의 핵심이다.

5% 내외의 물가 상승률은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인 2%를 크게 웃도는 '고물가'에 해당한다. 하지만 지난 7월에 연중 고점이었던 6.3%와 비교하면 1%포인트 이상 낮으며, 8~10월 이어진 5%대 중후반의 상승률보다도 약간 완화된 수준이다.

한은은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5% 내외의 상승률을 이어가겠지만 석유류 가격 오름 폭이 축소되고 국내외 경기 하방 압력도 커지면서 오름세가 점차 둔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둔화 속도와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한은은 향후 국내 물가 경로에 △유가·환율 흐름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 폭 △국내외 경기둔화 정도 등이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 요소들의 향방을 지금으로선 단언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공공요금 인상과 관련해서는 "전기·도시가스 요금의 경우 그간 누적된 비용 인상 압력이 큰 점을 감안할 때 내년에는 상당 폭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유가와 관련해선 "글로벌 경기 둔화로 하방 압력이 커졌으나 대러 제재, OPEC+의 대규모 감산 등 공급 측 불안 요인이 상존해 불확실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론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상방 압력과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하방 압력이 상쇄될 가능성이 있다"고 총평했다.

한은은 지난달 말 경제전망 당시 내년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3.6%로 제시했다.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5.1%보다 1.5%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이는 내년 초 물가가 5% 내외로 오르다가 하반기 중에는 오름세가 크게 떨어질 것이라는 '상고하저' 전망이었다.

 

 

 

 

(한은 제공)
(한은 제공)

 

식료품·에너지 품목을 제외한 근원물가의 경우 올해 3.6%, 내년 2.9%를 내다봤다.

최근 근원물가 오름세는 꾸준히 높아져 4%대 초중반 수준으로 확대됐다. 이에 한은은 "그간 외식 등 개인서비스 품목의 물가 상승 확산이 꾸준했던 데다가 내구재 등 공업 제품의 확산도 연초 대비 확대된 데 주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근원물가 상승률도 조만간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근원물가 이외의 기조적 물가 오름세가 작년 이후 높아지다가 최근 4%대 중반에서 주춤한 모습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론 금리 인상, 경기 하방 압력, 주거비 하락 등 영향이 근원물가 오름세를 늦출 것으로 해석했다

일반인 기대 인플레이션(단기·1년)은 지난 7월 4%대 중후반을 찍은 이후 4%대 초반 수준으로 하락했다.

기대 인플레 둔화의 경우 한은은 "석유류와 농축산물을 중심으로 구매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생활물가 상승률이 낮아진 데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장기 기대 인플레는 물가 목표인 2% 수준을 유지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