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물가, 올해도 경제 현안…여전히 높은데 변수도 많아

물가, 올해도 경제 현안…여전히 높은데 변수도 많아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23.01.01 09:56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22.12.30/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30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22.12.30/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서울=뉴스1) 김유승 기자 = 지난 한 해 치솟았던 물가 흐름이 최근 둔화세에 접어들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 초반으로 잦아들었고, 기대인플레이션율도 모처럼 3%대를 회복했다.

하지만 물가는 올해에도 우리 경제 최대의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둔화세라고는 해도 목표치를 상회하는 높은 상승률이 전망되는 데다, 공공요금 등 여러 변수까지 곳곳에 있어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기 때문이다.

◇IMF 이후 최고 상승률 보인 물가…연말부터 둔화세

1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고공 행진하며 24년 만에 최대 수준을 기록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말부터 차츰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해 12월30일 발표한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 지수는 107.71(2020년=100)로 1년 전보다 5.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7.5%의 높은 상승률을 보인 IMF 외환위기(1998년) 이후 24년 만에 최대치다.

다만 고공 행진하던 물가 상승률은 작년 말부터 차츰 둔화 국면에 접어든 상태다.

지난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 3.6%에서 2월 3.7% 3월 4.1%, 4월 4.8%, 5월 5.4%, 6월 6.0%에서 7월엔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인 6.3%까지 상승 폭이 커졌다.

하지만 7월을 정점으로 이후 8월 5.7%, 9월 5.6%, 10월 5.7%에서 11~12월 5.0%까지 내려오며 상승 폭은 둔화 국면에 진입했다.

기획재정부는 이와 관련해 "2022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국제 에너지·원자재 가격 불안과 공급망 차질 등이 나타나며 전 세계적으로 물가 상승세가 크게 확대했고 우리나라도 유례없는 고물가 상황 아래에 있었다"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이어 "상반기까지 국제 에너지·곡물 가격의 급등 영향에 국내 석유류·식품 물가 중심으로 물가 오름세가 심화되다가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농축수산물·석유류 등 가격 안정되며 물가 둔화 흐름으로 전환했다"고 분석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소비자들의 향후 1년간 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최근 하락했다.

지난해 12월 한국은행이 발표한 '1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8%로 전월 대비 0.4%포인트(p) 하락했다.

지난 7월 4.7%로 고점을 기록한 뒤 8월 4.3%, 9월 4.2%, 10월 4.3%, 11월 4.2%로 4%대에 머물던 기대인플레이션율이 6개월 만에 3%대를 회복한 것이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올해도 '고물가' 지속될 전망…공공요금 인상 등 변수도

지난해 말 정부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3.5%로 예측했다. 한은도 이와 비슷한 3.6%의 전망치를 내놨다. 최근 물가 둔화 흐름이 계속돼 정부 전망치에 도달하면 작년 상승률보다 1.5%p나 낮아지는 셈이다.

하지만 물가는 올해에도 민생경제 최대의 현안이 될 전망이다. 정부 목표 수준인 2% 도달은 사실상 힘들뿐더러, 올 초반까진 현 수준에 가까운 높은 상승률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은은 지난달 30일 물가상황 점검회의를 마친 후 "소비자물가는 내년 초(2023년 초)에도 5% 안팎의 상승률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달 20일 '2022년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내년 물가 상승률이 '상고하저'의 흐름을 나타내면서 점차 낮아지더라도 물가 목표인 2%를 웃도는 높은 수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설상가상으로 언제든 물가 상승률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변수들은 넘쳐난다. 당장 줄줄이 인상될 공공요금이 문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새해 1분기 전기·가스 요금 조정안 대국민 설명' 브리핑에서 "전기요금은 1분기에 1kWh(킬로와트시)당 13.1원 인상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인상액(kWh당 19.3원)보다 2.7배 높은 수준인데, 정부는 이번 요금 인상이 물가의 미치는 영향을 0.15%p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내년 2분기에는 가스요금 인상이 예정돼 있고, 버스·지하철 요금도 지역에 따라 20~30%가량 오를 전망이다.

공공요금 인상은 그 자체로도 물가 안정에 악영향을 끼치지만, 국민이 피부로 체감하기 쉬운 특성상 소비자들 전망으로 측정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을 자극하기 십상이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실제 소비자물가 상승률과는 차이가 있지만, 높아지면 경제 주체가 행동에 나서며 실제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

국제유가 역시 여전히 변수로 남아 있다. 당장은 전 세계적 경기 둔화로 안정된 상태지만, 대러시아 제재나 석유수출기구(OPEC+)의 대규모 감산 등이 가격 상방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앞다퉈 긴축에 나서던 미국 등 주요국들이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나선다는 점도 물가 상황을 예측하기 힘들게 하는 요인이다. 한은도 주요국 속도 조절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 금리 인상 속도가 더뎌질수록 물가 잡기는 그만큼 힘들어진다.

양준모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기준 금리를 상당히 올렸지만 아직 물가보다 낮은 수준이고, 유동성이 시장에 풀리는 속도는 떨어졌지만 여전히 풀리고 있다"며 "억눌렸던 공공요금과 더불어 유동성 때문에 향후에도 상당한 정도로 물가가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한은은 향후 물가와 관련 "유가 추이, 중국 내 방역 조치 완화 및 코로나 재확산 양상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크다"며 "공공요금 인상 등이 상방리스크로, 경기 둔화 폭 확대 가능성 등은 하방리스크로 각각 잠재해 있다"고 분석했다.

 

 

 

 

30일 서울 도심 주택가에 부착된 가스계량기 앞으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도시가스와 지역난방비가 각각 36.2%, 34.0% 오르면서 동절기 난방비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동절기 서민 난방비 부담 및 전기요금 인상 등을 고려해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 인상은 내년 2분기로 미뤘다. 2022.12.3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30일 서울 도심 주택가에 부착된 가스계량기 앞으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도시가스와 지역난방비가 각각 36.2%, 34.0% 오르면서 동절기 난방비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동절기 서민 난방비 부담 및 전기요금 인상 등을 고려해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 인상은 내년 2분기로 미뤘다. 2022.12.3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올해도 물가중심 대책"…머리 끈 동여맨 정부와 한은

올해도 물가 상황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거시경제 양대 축인 정부와 한은은 '물가 중심' 대책을 이어간다는 방침을 내놓은 상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2023년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며 "거시정책은 당분간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는 가운데, 리스크·경기 등 거시경제 상황을 종합 고려해 신축적으로 운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새해 첫 주인 이번 주 추 부총리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어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 4개월 연장, 자동차 개별소비세 30% 인하 정책 6개월 연장 등 정부가 최근 내놓은 물가 대책과 새로운 내용을 비롯해 설 명절 성수품 공급 확대 방안 등이 담길 전망이다.

한은도 지난해 12월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둔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내년 기준금리 운용과 관련해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인 2%로 수렴할 수 있도록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둔 운용 기조를 지속하겠다"고 했다.

이 총재도 지난해 12월 물가 안정 목표 설명회에서 "물가 오름세 둔화 속도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만큼 앞으로 발표되는 데이터를 통해 그간의 정책이 국내 경기 둔화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최근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등 주요국 정책금리 변화도 함께 고려하며 정교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