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H 임대주택 로봇 배송 테스트베드로…행정지원으로 기업 유인"[일문일답]

"LH 임대주택 로봇 배송 테스트베드로…행정지원으로 기업 유인"[일문일답]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23.02.20 16:58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로봇주무관 1호 ‘로보관’이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고 있다.  2022.11.23/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2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로봇주무관 1호 ‘로보관’이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고 있다. 2022.11.23/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정부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로봇·드론 배송을 2027년까지 상용화할 계획이다. 전국에서 1시간 내 초단기간 배송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심 내에 소형 물류센터도 지을 수 있도록 허용한다.

국토교통부는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의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로봇 배송은 2026년까지, 드론 배송은 2027년까지 상용화한다. 이를 위해 물류 전용 테스트베드 조성 등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제도적 기반을 강화한다.

도심 내 소규모 주문배송시설을 입점할 수 있도록 해 AI 기반의 전국 당일배송 체계를 구축한다. 자율주행 화물차, 지하물류 배송 체계, 콜드체인 모니터링 시스템 등 차세대 물류 기술을 구현에도 힘쓴다.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으로 도심 인프라를 만들고, 비수도권 국가 물류단지에 대해서는 그린벨트 규제를 완화한다. 물류정보를 한 데 모은 통합 플랫폼을 만들고 민간에 개방해 다양한 사업 기회가 나올 수 있도록 돕는다.

로봇, 드론과 같은 새 물류 기술의 시험대가 될 장소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소유한 임대주택이 유력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가칭 '로봇배송 얼라이언스'를 금년 3분기 발족하고 금년 4분기 실증을 개시할 계획"이라며 "공간은 고민 중이나 주로 검토할 대상이 LH가 소유한 임대주택 등을 테스트 베드로 검토하고 있다. 테스트베드가 기업 유인책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주거단지에서 로봇 서너 대를 운용하려면 주민·단지 협조와 아파트 내부에 있는 각종 시설물에 대한 통신 접근권한이 필요하다"며 "LH 단지는 국토부와 MOU를 맺으면 단지 통신 제공 협조를 받을 수 있어, 가려웠던 행정 지원을 정부가 나서서 해주기 때문에 (대기업으로서는) 매력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다음은 국토부 관계자의 일문일답.

-로봇과 드론 배송은 해외에서는 이미 진행 중인데 2026~2027년을 조기 상용화로 표현할 수 있는가.
▶로봇 같은 경우 해외에서도 굉장히 제한적으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모든 환경을 통과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장애물이 없는 곳에서 서비스가 이뤄지는 식이다. 우리 일상에서 맞닥뜨리기 쉬운 택배 배송이라든가 라스트 마일 물류와 관련해서는 아직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다. 로봇이 계단을 오르거나 턱을 넘어가는 하드웨어 자체가 개발이 완벽히 되지 않은 상태다.
정부는 배송 로봇을 개발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미간이 배송 로봇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겠다는 것. 통신과 정보 내용을 표준화하고 호환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등, 생활 물류에서 로봇 배송의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 표준화에서 역할을 하겠다.

-지금도 민간에서 시도해보려고 하는 것들이 관련 법에 저촉되는 문제가 있어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도로교통법 개정이라든지, 산업부에 있는 관련 법, 개인정보법 같은 것을 개정하려고 한다. 늦어도 내년까지, 올해까지 웬만한 제도 개선을 진행할 계획이다.

-테스트베드는 언제, 어디로 생각하고 있는지.
▶가칭 '로봇배송 얼라이언스'를 금년 3분기 발족하고 금년 4분기 실증을 개시할 계획이다. 공간은 고민 중이나 주로 검토할 대상이 LH가 소유한 임대주택 등을 테스트 베드로 검토하고 있다.

-참여 기업들은 정해졌는지 궁금하다.
▶현재는 모빈이라는 기업과 트위니, 현대 로보틱스에서 얼라이언스 참여를 협의 중이다. 기계연구원도 포함돼 있다.

-로봇 업체는 아니지만, 배달의 민족도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안다.
▶배달의 민족은 로봇 개발보다는 사 와서 서비스를 진행하는 곳으로 보면 된다. 일단 정부는 로봇 개발하는 기업을 육성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이 추후 참여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좋겠다.

-기업을 들어오라고 할 때는 유인책이 있어야 하는데, 무엇이 있나.
▶테스트베드가 유인책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당장은 서비스 제공을 하려면 엘리베이터를 로봇이 아닌 타자가 눌러줘야 하는데, 테스트베드 참여를 통해 공동 출입문 신호나 엘리베이터 신호를 오픈하면 제대로 된 서비스까지 원격조정을 할 수 있도록 시도할 수 있다. 테스트베드를 해봐야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까지 과제를 도출할 수 있어 유인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들은 이미 테스트베드 있어서 참여할 매력 못 느낄 것 같다.
▶대기업에는 행정적인 지원이 큰 지원책이라고 본다. 자금은 있겠지만, 주거단지에서 로봇 서너 대를 운용하려면 주민·단지 협조와 아파트 내부에 있는 각종 시설물에 대한 통신 접근권한이 필요하다. 대기업에서는 정부가 나서서 해주면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된다. LH 단지의 경우 국토부와 MOU를 맺어서 단지 통신 제공 협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가려웠던 행정지원을 정부가 나서서 해주니까 매력적이지 않을까 생각해.
참여 기업도 현재 연구실 안에서 많은 실험을 하고 있는데 실증을 원하고 있는 상황. 기술 구현하면서 애로사항 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안에 로봇 운송 관련해서 규제가 해제되겠지만, 국토부 스마트시티 규제 샌드박스와도 연계해서 원스톱으로 특례를 내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시기가 왜 2026~2027년으로 특정된 것인지 궁금하다.
▶정부에서 진행하는 R&D 사업 중 융복합 물류 관련 내용이 있고, 이를 통해 민간에서 진행 중인 것들을 전반적으로 지원한다. 그 내용 중 송장을 표준화해서 로봇이 읽을 수 있도록 한다든가, 로봇과 연계한 스마트 택배함 같은 개발 로드맵이 2026년으로 맞춰져 있다.

-도심 내 소형물류센터(MFC·Micro Fulfillment Center)는 모든 입지에 도입할 수 있는 것인지.
▶2종 근린생활시설에 500제곱미터 이하로 추진하고 있다. 다만 안전 문제라든지 주차장 문제가 제기돼 어린이 보호구역에 연접한 건물에는 못 들어가도록 제한을 가하고 전용 조업 공간들을 확보, 주차 공간 확보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한 뒤 추진할 계획이다.
물류 시설은 건축법 시행령 별표에 창고시설로 분류돼 도심 내 입주가 아예 허용되지 않았다. 초단기 배송을 가능하게 하려면 필요한 물건을 사전에 예측하고 물건을 수요자 근처까지 가져다 놔야 한다. 이를 위해서 도심 내 입점을 허용하는 규제 완화가 필요하고, 이에 따른 안전 기준을 만들게 하는 것.

-소상공인 부딪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공동 MFC를 조성한다. 여기에 전통시장의 신선식품을 집 앞까지 배송하기 위해서 노량진, 청량리, 암사에서 MFC 시설을 조성한다. 또한 동네수퍼 판매를 지원하는 중소 유통형 풀필먼트 센터를 2027년까지 15개소 만들 계획이다.

-고속도로, 철도 부지 등 도심 인근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도심의 부족한 물류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계획이 있는데.
▶고속도로는 김천IC에 2023년에(공공) 기흥IC는 2024년(민간) 조성을 추진한다. 현재 도시철도 차량 기지 내 물류센터 설치가 도시철도법상 불가능해 시행령 개정해서 허용할 계획이다. GTX-D 역사 설게 시 물류시설복합개발도 검토할 계획이다.

-콜드체인이 차세대 물류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좀 더 설명이 필요하다.
▶의약품이라든가 신선 식품, 정밀 화학, 첨단 전자 제품 같은 경우 온·습도와 충격에 굉장히 민감한 상품이다. 이런 것들을 보관 창고 또는 차량으로 이동할 때나 최종 소비자들에게 갈 때까지 위생과 안전에서 신뢰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상용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정부에서 그런 업체나 기술에 대해서는 인증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갈 수 있도록 R&D 사업을 하고 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키워드

#부동산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