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설 경기 2개월 연속 회복…"금리 동결에 주택시장 침체 완화"

건설 경기 2개월 연속 회복…"금리 동결에 주택시장 침체 완화"

  • 기자명 조주연 기자
  • 입력 2023.03.03 10:3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기준금리 동결과 전방위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에 건설 경기가 2개월 연속 회복세를 보였다.

2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에 따르면 2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는 전월 대비 14.7포인트(p) 상승한 78.4로 2개월 연속 올랐다.

CBSI는 지난해 10월부터 지수가 60선을 하회했으며 특히 11월에는 12년3개월 만에 가장 낮은 52.5를 나타내며 부진한 지표를 보여왔다.

기준금리 동결과 1.3 대책 등 규제 완화 효과로 부동산 경기침체가 일부 완화됐다고 건산연은 설명했다.

건산연은 "주택수주 침체 상황이 일부 완화됐으며, 이것이 CBSI 회복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다만, CBSI가 여전히 70선에 불과해 건설 경기는 부진한 상황에 있다는 분석이다.

3월 전망 지수는 2월보다는 1.7p 높은 80.1을 기록했다.

박철한 연구위원은 "상승폭이 크지 않고 대형기업은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어 회복세가 지속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록 2개월 동안 지수 개선이 있었지만 여전히 건설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으로 향후 경기 회복이 이뤄질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