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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서울 내 지하도로 건설해 광역 콜버스 종착지 확대하는 것도 고민해야”

원희룡 “서울 내 지하도로 건설해 광역 콜버스 종착지 확대하는 것도 고민해야”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06.14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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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마포구 상암DMC타워에서 열린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 협약식에 참석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현우 기자
서울 마포구 상암DMC타워에서 열린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 협약식에 참석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현우 기자

 오는 8월부터 순차적으로 경기 수원, 용인, 화성, 시흥, 파주, 광주 등 6개 도시에서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광역 콜버스)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고객이 필요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 버스를 불러 서울(양재·사당·상암)과 해당 지역 간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광역 콜버스는 세계 최초로 도입되는 것으로, 향후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국토교통부는 설명했다. 특히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서울 도심 내 종착지 마련을 위해 지하도로 건설 등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14일 서울 마포구 상암DMC타워에서 열린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 협약식에 참석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광역 콜버스를 통해) 돈으로 살 수 없는 시간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게 목표”라며 “많은 청년층 등이 체험해 국민들에게 서비스가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에 나온 것처럼 달걀 흰자나 껍데기에 사는 것도 서러운데 이동수단 등의 부분은 해결해야 한다”며 “서울 내 지하도로를 만들어 청량리 등으로 바로 연결되는 광역 콜버스 노선을 만드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서울 도심 내 지하도로를 만들 경우 유로로 운영하되, 대중교통의 경우 보조금 등을 통해 운영비를 낮출 수 있다는 게 원 장관 설명이다.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은 서비스 범위를 ‘지역 내’에서 ‘광역권’으로 확대하고 환승 횟수를 감소시키는 등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구개발 차원에서 진행된다.

차량은 오는 8월부터 경기도 내 6개 기초지자체(수원, 용인, 화성, 시흥, 파주, 광주)에 순차적으로 투입(지역 당 3대)된다.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전예약, 탑승 장소 및 시간 확인, 요금 결제 등을 할 수 있다.

교통카드 등록 후 버스 탑승 시 태그하면 요금이 결제되며, 광역버스 요금(2800원)과 동일하다.

광역 콜버스 사업자인 스튜디오갈릴레이 관계자는 “주단위나 월단위 예약을 받는 시스템 개발하고, 현재 15인승 외에 20인승과 30인승 등의 버스를 마련해 탄력적으로 배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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