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00여일 남은 생숙 '벌금폭탄'…지자체 기준완화 요구에 국토부 "수용 못해"

100여일 남은 생숙 '벌금폭탄'…지자체 기준완화 요구에 국토부 "수용 못해"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06.23 11:3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2023.6.21/뉴스1 ⓒ News1 김도우 기자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정부가 생활형숙박시설의 오피스텔 용도변경을 일시적으로 허용한 가운데 이행강제금 부과 유예기간이 10월14일로 종료된다. 만약 유예 기간 이후로 용도변경이 안 된 생숙에 거주하게 되면 시세 10% 수준의 이행강제금 부과된다. 생숙 거주자들은 매매를 하든 퇴거한 후 숙박시설로 영업해야 한다.

그러나 요건이 까다롭다 보니 용도변경이 이뤄진 단지들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지방자치단체들은 '변경요건 완화'를 요청하고 나섰으나, 국토교통부는 안전에 관련된 만큼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고수하고 있다.

23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오는 10월14일 생활형숙박시설의 주거용 오피스텔 용도변경 유예기간이 종료된다. 이 시점 이후로 오피스텔로 용도변경을 하지 않은 채 주거용으로 사용한다면 시세(공시가격) 10%의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하지만 아직 용도변환 건수는 많지 않다.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생활형숙박시설(생숙)이 오피스텔로 용도변경된 건수는 지난 2월 기준 42개 동, 1033호다. 지난해 기준 생숙은 전국 8만6920호로 집계됐는데, 2년여간 약 1.1% 수준이다.

변경률이 낮은 것은 건축 기준이 애초부터 달라 용도변경 요건을 쉽게 충족하기 어려운 탓이다. 수분양자의 100% 동의를 받아야 하며, 복도 너비를 넓히고 주차대수를 늘려야 한다. 소방과 관련한 시설도 오피스텔이 훨씬 까다롭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지자체들도 방화유리와 직통계단 거리, 복도 너비, 추락방지 시설, 배연시설 등 용도변경 요건의 완화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다.

다만 국토부는 안전과 관련한 요건인 만큼 완화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완화를 요구한 기준들은 안전과 직결된 것"이라며 "비정상의 정상화 과정이다. 추가적인 완화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유예기간 추가 연장도 없다고 못을 박았다. 2년 간 용도변경을 하지 못한 생숙의 경우 시간이 추가적으로 주어져도 요건을 충족할 수 없는 곳일 가능성이 클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생숙을 아파트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홍보물을 보고 입주한 것이란 수분양자들의 주장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런 주장들이 있어 계약서를 많이 확인했다"며 "그러나 계약서 상 숙박시설로 명시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약 주거용으로 적혀있다면 소송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숙박시설로 신고를 하고 분양을 한 곳이기 때문에 숙박시설로 활용하면 된다"며 "그게 본래 용도에 맞는 정상적인 활용 방법"이라고 부연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