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의도·압구정·한남 깃발 누가 꽂나…혈투? 간보기?[수주戰]①

여의도·압구정·한남 깃발 누가 꽂나…혈투? 간보기?[수주戰]①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23.06.23 11:35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재건축 예정 아파트 단지 모습. 2023.5.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재건축 예정 아파트 단지 모습. 2023.5.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오는 7월부터 서울 재건축·재개발 시공사 선정 시기가 앞당겨지면서 여의도·압구정·한남·노량진 등 알짜 땅에 깃발을 꽂을 건설사가 누가 될지 관심이 쏠린다.

아무리 서울 알짜 땅이라고 하더라도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은 만큼 과거와 같은 건설사 간 과열 경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23일 업계와 서울시에 따르면 7월부터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개정 조례안'이 시행, 시공사 선정 시기가 '사업시행인가 이후'에서 '조합설립 인가 이후'로 앞당겨진다.

아파트 재건축은 기본계획수립→안전진단→정비구역지정→추진위원회승인→조합설립인가→사업시행인가→관리처분인가→철거·착공신고→일반분양→준공인가 단계를 거친다.

조합설립 인가 이후 사업시행인가를 받기까지 2~3년 정도 걸리는데, 시공사 선정 시점이 그만큼 단축되는 셈이다.

현재 '조합설립 인가 이후' 단계인 서울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은 301곳이다. 시는 조합설립 후 시공사 선정 절차에 돌입할 수 있는 조건 등 세부 기준 등을 마련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 복귀 후 여의도·압구정·한남·노량진 등 '노른자 땅'에서 정비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상징성이 높은 지역인 만큼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DL이앤씨, 포스코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등 주요 대형 건설사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모습. 2023.1.19/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모습. 2023.1.19/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글로벌 금융 특구'로 발돋움 중인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는 아파트 재건축이 한양을 시작으로 시범, 공작, 은하 등 16개 단지에서 추진된다. 서울의 대표부촌으로 꼽히는 강남구 압구정도 1만 가구에 달하는 '미니 신도시'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강북 알짜 재개발 사업장으로 꼽히는 한남 5구역과 4구역도 대형 건설사들의 자존심을 건 수주전이 예고된다. 앞서 시공사를 선정한 한남 3구역과 2구역은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이 각각 시공권을 따냈다. 시공사 선정에서 고배를 마셨던 DL이앤씨와 GS건설 등의 설욕전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다.

동작구 노량진뉴타운 핵심 입지로 꼽히는 노량진1구역 시공권 수주에도 GS건설과 삼성물산의 물밑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다만 알짜 땅이라도 과거와 같은 대형 건설사 간의 출혈경쟁으로까지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다. 원자잿값 인상 여파로 공사비가 낮으면 아무리 알짜 땅이라도 무리해서 수주하지 않겠다며 대형 건설사들이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서울시의 규제 완화로 여의도·압구정 등 노른자 땅 위에 최고 70층 높이의 초고층 건축이 가능해졌지만, 49층이 넘어가면 공사비도 2배 이상 뛰어 이를 반영한 공사비가 책정되지 않으면 정비사업에 들어가기 어렵다고 건설사들은 입을 모은다.

업계에서는 서울 정비사업의 3.3㎡당 공사비가 최소 800만원은 돼야 사업성이 나온다는 입장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신규 정비사업 수주는 원가가 높게 책정되지 않으면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기존에 진행 중인 건설 현장의 리스크 관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알짜 땅도 대형 건설사가 보수적으로 접근하면서 서울 외곽 지역이나 소규모 단지의 시공사 선정은 더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최근 영등포구 남성아파트·광진구 중곡아파트 등 공사비를 3.3㎡당 650만~700만원대로 제안하자, 시공사가 한 곳도 나서지 않았다.

양천구 신정수정아파트도 최근 시공사 선정에 나섰지만, 입찰에 뛰어든 건설사가 없어 유찰됐다. 앞서 열렸던 현장 설명회에는 다수의 건설사가 참여했지만, 실제 입찰에 응한 기업은 한 곳도 없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많은 건설사가 원자잿값, 인건비 등 인상으로 골치가 아픈 상황"이라며 "공사비가 적정 수준으로 책정됐더라도 각종 용역비가 포함된 경우도 있어 현장 설명회에서 조합이 요구하는 작업 내용을 면밀히 확인한 뒤 입찰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