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전 신규 건설 포함 전력수급계획 세운다…"반도체·전기차 등 육성 대비"(종합)

원전 신규 건설 포함 전력수급계획 세운다…"반도체·전기차 등 육성 대비"(종합)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07.10 21: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미국 4세대 SMR 기업인 테라파워사의 크리스 르베크 CEO와 면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3.7.7/뉴스1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미국 4세대 SMR 기업인 테라파워사의 크리스 르베크 CEO와 면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가 급변하는 전력여건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 원전 검토 등의 내용이 담긴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 수립에 착수한다. 신규 원전 중요성이 부각된 만큼 정부는 소형모듈원전(SMR)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동시에 활용도를 대폭 높일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이창양 장관 주재로 '29차 에너지위원회'를 열고, 전문가들과 대응방안을 논의한 결과, 신규 원전 등 전력공급능력 확충이 담긴 제11차 전기본 수립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중장기 전력수급 여건변화 및 대응방향'을 보고했다.

전문가들은 반도체 및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 투자, 데이터센터 확대, 전기차 보급 확산 등 전력수요 증가요인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전환부문 NDC 목표 상향 등 정책환경도 변화하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차기 전기본을 수립할 때 계획 시작시점과 수립시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강조했다. 10차 전기본은 2022년이 시작 시점이나 올해 1월에서야 확정되는 등 매번 지연돼온 것을 지적한 것이다.

산업부는 이달 말 제11차 전기본(2024~2038년) 수립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전원믹스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지난 1월 확정된 10차 전기본에서 원전 역할 회복을 높게 평가했다.

산업부는 10차 전기본에서 오는 2036년 최대전력 수요(목표 수요)를 118.0GW로 전망했다.

발전원별 발전량 비중 전망을 보면 원전은 2018년 23.4%에서 2030년 32.4%, 2036년 34.6%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기존 원전의 계속 운전과 신한울 3·4호기를 비롯한 신규 원전 건설을 모두 반영한 계획이다. 현재 건설 중이거나 건설 예정에 있는 원전은 모두 7기다. 올해 신한울 2호기 가동을 시작으로 새울3·4호기, 신고리5·6호기도 오는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준공을 앞두고 있다. 신한울3·4호기도 건설 재계가 확정된 상태다.

더욱이 전문가들은 산업과 생활 전반의 전기화와 첨단산업 투자 등으로 전력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신규 원전을 포함한 전원믹스 구성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정부는 원전 활용 극대화를 위해 지난 7일 반도체 업계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발전력 신설과 장거리 송전망 보강 계획을 논의한 바 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첨단 반도체 생산시설과 200여개의 반도체 팹리스·소부장 기업들이 순차적으로 들어서 2050년 10GW 이상의 전력수요가 예상된다.

이는 현재 수도권 전력수요(2022년 12월23일 기준 39.9GW)의 25% 수준으로 산업부는 소형모듈원전(SMR)의 활용도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창양 장관은 "용인 클러스터에 대형 원전 6~7기 정도의 전기가 필요한 것을 비롯해 15개 첨단 전략산업단지의 전력 수요가 상당하다"며 "SMR이 큰 대안이 될 수 있는 만큼 우리나라는 필요성이 가장 높은 나라"라고 강조했다.

지난 7일 이 장관은 한국수력원자력과 SMR 실증·상용화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테라파워 크리스 르베크 CEO와도 만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르베크 CEO와 면담에서 이 장관은 "4세대 원전은 상당 기간 (3세대와) 경쟁을 하며 안전·경제성 면에서 평가를 받을 것"이라며 "한국 정부는 기술 선택에 있어 열려 있고, 국가적 결정이기 때문에 협력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원하겠다"고 했다.

한편, 10일 산업부는 과기부와 공동으로 혁신형 SMR 기술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6년간 총 399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인 산업부는 올해 말까지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2028년까지 표준설계인가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장관은 "증가하는 전력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공급을 할 수 있도록 전력수급 여건변화를 면밀히 분석하고 대응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언제든지 안정적으로 전력공급이 가능하도록 전력망을 적기에 확충하고, 전력시장제도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개편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