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금 체납하면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말소?…업자들 "제발 말소해달라"

세금 체납하면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말소?…업자들 "제발 말소해달라"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3.07.14 08:2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3일 서울 강서구의 한 빌라 밀집지역. 2023.5.3/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사진은 3일 서울 강서구의 한 빌라 밀집지역. 

 

 비아파트 다주택 임대사업자 A씨는 최근 수도권 시청 여러곳으로부터 동시다발적으로 '민간임대주택법위반과태료' 통지서를 받으면서 "차라리 임대사업자 등록을 강제 말소해달라"는 심정이라고 한다. 최근 역전세 등 전세대란으로 보증금 반환이 힘들어졌는데, 집을 팔아서라도 보증금을 갚으려해도 임대사업자에 등록돼 있어 집을 팔 경우 '과태료'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A씨가 이렇게 받은 과태료는 400만원부터 2400만원까지 다양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9월29일 시행되는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위임사항 등을 규정한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14일 밝혔다.

개정안에는 등록임대사업자 관리 강화 요건·절차가 구체화된 내용이 담겼다.

우선 임대보증금을 반환하지 않아 등록이 말소된 임대사업자 명단은 공개된다. 개정안에 임대인정보공개심의위원회 구성 등 세부사항 규정 등이 담긴 것이다.

또 국세를 2억원 또는 지방세 1000만원 이상 체납한 경우 시군구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을 거부하거나 등록을 말소할 수 있도록 구체화했다.

임대사업자들은 즉각 '마녀사냥'이라고 비판했다.

성창엽 대한주택임대인협회장은 "더하면 더했지 지난 정부와 다를 바 없이 주택임대인, 임대사업자에 대한 마녀사냥과 핍박을 이어가고 있는 현 정부의 행태에 비판한다"고 말했다.

전국임대인연합회도 '집단 자진말소 신청하겠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국토부의 전세사기 프레임으로 많은 임대인들이 피해를 입었음에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토부와 대화를 시도해왔고 제안도 했지만 더 가혹한 규제로 궁지에 몰고 있다"며 "임대인 개인정보를 공개하겠다는 것 자체가 임대인을 범죄자로 몰아가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어 "더는 가만히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행정소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임대인들 사이에서는 "차라리 세금 체납 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보증금 반환도 힘든 상황에 집을 팔 경우 최대 300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하는데, 차라리 세금을 체납해 '강제 말소' 당하는 편이 낫다는 것이다. 이 경우 말소에 따라 그간 임대사업자로 누렸던 세금 혜택 등을 토해내야 한다.

이 경우 임대인들의 집이 차례로 압류당하게 되는데 임차인들의 경우 해당 집의 소유권을 이전받거나, 우선매수권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전국임대인연합회 측은 "임대사업자는 보증금 5% 상한의무 때문에 이번 역전세로 인한 대출이 가능하더라도, 의무 기간 내 이익은 커녕 대출금 갚기도 힘들다"라며 "집단 자진말소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 집단 자진말소로 인한 물량이 대거 시장에 나올 경우 가격에 혼란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