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압구정 재건축 또 '삐걱'…오세훈 '그레이트 한강'도 빨간불

압구정 재건축 또 '삐걱'…오세훈 '그레이트 한강'도 빨간불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07.18 09: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구정 신속통합기획 조감도(서울시 제공).
압구정 신속통합기획 조감도(서울시 제공).

 

 서울시와 압구정3구역 재건축 조합이 갈등을 겪으며 오세훈 시장의 대표 사업인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가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통 부촌으로 불리는 압구정은 부리 모양으로 뾰족하게 뻗은 '곶(串)' 모양의 지역으로 한강 변의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오 시장이 구상하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내 '한강 변 리듬감 있는 도시경관'의 대표 지역이기도 하다.

애초 시는 압구정 2~5구역에 신속 통합기획을 적용, 신속한 재건축을 추진하려고 했으나 압구정3구역 설계사 선정 과정에서 갈등이 불거졌다.

시는 희림건축이 신통기획에서 허용한 최대 용적률 300%를 지키지 않고 공공성을 위한 '소셜믹스'를 지키지 않았다며 경찰에 고발했고, 설계 공모 중단을 명령했으나 조합은 희림건축을 설계사로 선정했다.

그러자 시는 실격 대상인 업체를 총회에 올려 의결한 것 자체가 문제라며 무효라고 강경 대응에 나섰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3월9일 서울시청에서 '한강르네상스2.0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3.3.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3월9일 서울시청에서 '한강르네상스2.0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압구정 재건축은 오 시장의 과거 재임 당시인 10여 년 전에도 추진하다가 무산됐다. 오 시장은 2009년 한강의 공공성 회복 차원에서 압구정의 초고층 재건축을 추진했으나, 해당 아파트 주민들은 기부채납 비율이 너무 높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당시 시는 압구정동의 최고 용적률 300% 이상에 기부채납률 25%를 적용하는 내용의 전략정비구역 정비 계획안을 마련하자 주민들이 사업 수익성이 대폭 낮아질 것을 염려해 반대했고, 재건축은 10여 년 넘게 표류했다.

오 시장이 서울시정에 복귀한 뒤 정비계획 수립 과정에서 서울시가 통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신속한 사업을 지원하는 '신통기획'을 적용, 1만1800세대 규모의 '미니 신도시'를 만들려고 했으나 또다시 사업 속도에 제동이 걸린 셈이다.

압구정3구역의 기부채납으로 압구정~성수 보행교를 만들고, 올림픽대로 위를 덮어 공원을 만든다는 오 시장의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그럼에도 시가 원칙을 내세워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은 신통기획을 추진 중인 다른 사업지에도 편법이 허용된다는 인식이 확산될 수 있어서다. 조합원을 현혹할 수 있는 설계안을 우선 통과시킨 뒤 현실화되지 않은 데 대한 책임을 서울시로 돌려 조합과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희림의 설계안은 용적률 기준을 위반한 데다, 고층설계가 들어서는 제3종일반주거지 내 임대 세대를 배치하지 않아 오 시장의 '임대주택의 고품질화'와 '소셜믹스' 원칙에 어긋난다. 서울시는 단지를 관통하는 공공보행로를 만든다는 구상이었으나, 희림은 공공보행로를 단지 서측으로 우회했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서울시는 올바른 설계문화 정책을 위해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왜곡 설계로 시장을 교란하고 주민을 현혹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단 서울시는 압구정3구역을 제외한 2·4·5구역은 가이드라인만 준수한다면 재건축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신통기획안에 따르면 3구역이 5800세대로 가장 많고 2구역(2700세대), 4구역(1790세대), 5구역(1540세대) 등이다.

2구역은 디에이건축을 설계사로 선정했고, 4구역은 심사 절차를 밟고 있다. 5구역은 지난 7일 설계공모 공고를 냈다.

서울시 관계자는 "10여년 전에는 압구정지구의 재건축이 기부채납 갈등으로 무산된 것이지만 이번에는 3구역에 한정된 문제"라며 "나머지 구역은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한 사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압구정 신속통합기획안(서울시 제공).
압구정 신속통합기획안(서울시 제공).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