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TX-C노선, 서울~양주 고속도로 등 5개 민간투자대상사업 선정

GTX-C노선, 서울~양주 고속도로 등 5개 민간투자대상사업 선정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07.19 14:5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섭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재정정보원에서 열린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2023.7.19/뉴스1
김완섭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재정정보원에서 열린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서울~양주 고속도로 등 5개 안건을 민간투자대상사업으로 지정했다.

기획재정부는 19일 서울 중구 한국재정정보원에서 김완섭 기재부 2차관 주재로 '2023년도 제3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심의회를 통과한 안건은 △GTX-C노선 △서울~양주 고속도로 △부산항 신항 수리조선 시설 △국방광대역통합망 임대형 민간투자시설사업(BTL) △천안시 화물자동차 공영창고지 등 총 5가지다.

GTX-C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동과 수원시 구간에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하는 민간투자사업(BTO)로, 사업비 총 4조6084억원이 소요된다. 2028년까지 GTX-C노선이 준공되면 수도권 주요 지역을 30분 내로 연결해 근본적인 수도권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단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서울~양주 고속도로는 서울 경계인 경기도 의정부시부터 양주시까지를 4차로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8607억원이며, 오는 12월까지 우선 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2025년 하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부산항 신항 수리조선 시설은 선박 수리 및 개조를 위한 시설을 짓는 민간투자사업(BTO)으로, 2025년 중 착공에 나선다. 총 4067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며, 부산항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국방광대역통합망 임대형 BTL은 미래전(戰) 대비, 군 정보통신 환경 개선 등을 위해 초고속 대용량 광통신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날 심의회에선 현 사업을 대체할 차기사업의 준공 기간을 9개월 연장하는 안을 심의·의결했다. 총 사업비는 1629억원이다.

천안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는 총 51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화물 운송에 필요한 기반시설 건설을 통해 차고지난 완화, 소음·매연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 차관은 "상반기 중 총 6조3000억원 규모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2조2100억원의 집행 목표를 달성하는 등 소기 성과를 거뒀다"며 "하반기에도 연내 13조원 이상 신규사업 발굴 및 4조3500억원 집행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