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매미는 악몽"…조선소들, 태풍 '카눈' 상륙에 선박 꽁꽁 묶었다

"매미는 악몽"…조선소들, 태풍 '카눈' 상륙에 선박 꽁꽁 묶었다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3.08.09 12:5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관계자가 북상하고 있는 태풍 '카눈'의 예상경로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2023.8.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관계자가 북상하고 있는 태풍 '카눈'의 예상경로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조선업계가 제 6호 태풍 '카눈'의 한반도 상륙을 앞두고 긴장하고 있다. 업계는 태풍 상황을 점검하며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329180)·한화오션(042660)·삼성중공업(010140) 등 조선업계는 태풍 상황실을 운영하고 대형 크레인 작업을 중단하는 등 태풍 관련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옥외에서 작업이 이뤄져 풍랑에 큰 영향을 받는 조선업 특성상 태풍 피해가 우려되어서다.

실제 지난 2003년 태풍 '매미' 상륙 당시 안벽에 계류하던 선박과 제품이 바다로 떠내려가고 크레인과 공장 외벽 등이 파손되면서 단기간 생산 차질을 빚은 바 있다.

이에 HD현대중공업은 태풍의 이동 경로를 실시간 파악하는 동시에 총 4단계의 태풍 위험등급 중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를 발령하고 '전사 태풍 비상대책위원회'와 '태풍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위험물질도 안전지대로 이동시켰다. 이미 군함 2척을 포함해 총 7척의 선박을 피항 조치했고, 건조 중인 선박들은 계류 로프를 보강해 강풍에 대비하고 있다.

한영석 부회장과 이상균 사장도 휴가 중인 7일 전사 태풍비상대책회의를 갖고, 강풍과 호우에 따른 대비상황을 점검하고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HD현대 권오갑 회장과 정기선 사장도 직접 태풍 대비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한화오션도 태풍 방재 종합상황실 24시 가동에 나섰다. 옥외 작업 및 크레인 작업을 중단한 상태며 해상 크레인은 조기 피항했다. 태풍 진로 확인 후 일부 선박도 이미 서해·동해로 피항했다. 안벽 계류 선박 홋줄(고정로프)은 기존 20개에서 50개 이상을 설치했다.

아울러 외부 각종 장비 및 컨테이너를 포박하고 배수구·배수로·법면·절개지 등의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또 예인선을 24시간 비상대기하고 전 직원 비상연락망을 유지하며 전사 방재 위원회 가동 등을 통해 태풍에 대비하고 있다.

삼성중공업도 안벽에 계류 중인 선박의 고정로프를 보강하고 터그선 13척을 비상 대기시킨 상태다. 또 크레인 고박 및 고정 조치와 집중호우 대비 배수구 정리, 옥외작업장 비산물 고박, 태풍 영양권 시 전 야드 출입 및 통행금지 등 다양한 안전조치도 마련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조선소의 경우 바다와 인접해 있고 골리앗 크레인 등 각종 철제 구조물이 많아 풍랑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시설물 및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