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H, 무량판 10곳 추가 조사해 2주내 결과 발표…문제 확인시 단지명 공개

LH, 무량판 10곳 추가 조사해 2주내 결과 발표…문제 확인시 단지명 공개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08.09 18:1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준 LH 사장이 6일 오후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에 위치한 철근 누락 LH 아파트에서 입주민에게 사과 발언을 하고 있다. 2023.8.6/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이한준 LH 사장이 6일 오후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에 위치한 철근 누락 LH 아파트에서 입주민에게 사과 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자사 발주 무량판 구조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수 조사 과정에서 누락한 10개 단지의 안전점검을 긴급 실시한다. 결과는 2주 내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철근누락 등 문제가 발견될 경우 해당 단지명은 공개된다.

이번 조사 누락은 (LH) 설계 등록시스템에 일부 단지가 미등록되면서 벌어진 일이라고 LH는 설명했다. 다만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LH는 지난 4월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하자 같은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자사 발주 아파트 91개 단지의 안전점검을 했다.

당시 이들은 2017년 이후 발주한 무량판 구조의 모든 LH 아파트를 대상으로 점검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지난달 30일 안전점검을 한 결과, 총 15곳에서 철근 누락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LH는 추가로 확인된 자사 발주 무량판 구조 아파트 10곳에 대한 긴급점검을 9일부터 즉시 한다고 밝혔다. 사업 단계별로 △미착공 단지 3곳 △착공 단지 4곳 △준공 단지 3곳 등이다. 공급 유형별 가구수는 △분양주택 1871가구 △임대주택 5296가구 등 총 7167가구다.

이날 경기 화성 비봉지구 A3블록에서 열린 ‘LH 건설현장 감리실태 점검’에 참석한 이한준 LH 사장은 “우선 (무량판 아파트) 조사 누락 상황에 대해 송구한 마음인데, 해당 사실을 인지한 시점이 전날 밤 9시30분이었고 재점검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LH) 설계 등록시스템에 오르지 않은 지구 10곳에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사실을 확인했다”면서도 “해당 단지의 경우 무량판 구조가 주거동에는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10곳의 안전점검 결과는 2주 내로 나올 것이고, 최근 조사에서 제외된 민간참여사업 방식 41개 단지에 대해서도 무량판 구조 적용 여부 등을 2~3일 내로 파악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태가 시스템의 문제인지, 또다른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