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 아파트값 살아났다…지방 부동산 반등 신호탄?

대구 아파트값 살아났다…지방 부동산 반등 신호탄?

  • 기자명 김유진 기자
  • 입력 2023.08.13 18:1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7.28/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2023.7.28/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내리막을 걷던 대구의 부동산 시장이 1년9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하면서, 다른 지방 지역도 점차 회복세를 보일지 관심이 모인다.

13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8월 1주(7일 기준) 대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에 비해 0.03% 올랐다. 지난 2021년 11월 3째주 하락으로 전환한 이후 91주만의 반등이다.

그동안 대구의 부동산 시장은 극심한 침체를 이어왔다. 공급 과잉과 고금리 등으로 인해 매수세가 끊긴 영향이다. 1만건 웃도는 미분양 물량으로 인해 '미분양의 무덤'이라는 오명을 덮어쓰기도 했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준이다.

지난해 5월에는 대구 수성구에서 분양한 '만촌자이르네' 계약자가 견본주택을 찾아 계약취소를 요구한 뒤 이를 거절당하자 의자를 던지는 등 난동을 부리는 일도 있었다. 고육책으로 계약을 해지하더라도 계약금 100%를 돌려주는 '게약해지 보장제'를 시행하는 건설사도 나왔다.

대구시는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올초 신규 주택건설사업을 전면 보류하기도 했으며, 기존 승인된 사업에 대해선 분양 시기를 조절할 것을 요구했다.

대구의 반등에 대해 이례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긴 침체기를 끝내고 대구가 회복할 수 있었던 건 '내릴 만큼 내렸다'는 인식과 미분양이 4개월 연속 줄어들며 매수세가 살아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미분양이 4개월 연속 줄었고, 오랜 기간 침체를 겪었던 것이 바닥을 다졌다는 인식을 줘 매수세가 살아났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지방권의 회복을 논하기에는 이른 시점이라고 설명한다. 아직 수도권도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지방이 반등했다고 보긴 어렵다는 것이다.

윤지해 부동산R144 리서치팀장은 "한주 정도 회복했다고 지방의 상승세를 논하기는 어렵다"며 "게다가 수도권에서 시작한 회복세가 지방까지 퍼져나갈 시기도 아니고, 수도권의 시장이 완연히 회복되기 전까지는 지방의 반등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반면 지방권의 반등 신호로 봐도 무방하다는 의견도 있다.

송승현 대표는 "지방이라고 언제까지고 내려야 한다는 법은 없다"며 "대구가 반등을 했듯이 다른 광역시 등 지방 지역도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