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추경호 “가계부채 안정, 굉장히 중요한 목표…엄격 관리"

추경호 “가계부채 안정, 굉장히 중요한 목표…엄격 관리"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23.08.22 12:4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서울=뉴스1) 김혜지 노선웅 기자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가계부채가 그동안 너무 많이 증가했기에 적정 수준으로 지속되게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정책 목표"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가계부채 대책과 관련한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가계부채를 엄격히 일관되게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답했다.

그는 역전세 대책과 관련해서도 "전반적인 가계대출 증가로 나타나지 않도록 엄격히 관리하면서 대응하고 있다"며 "아주 좁게 예외적으로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무역수지가 '불황형 흑자'를 나타내고 있다는 정태호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추 부총리는 "불황형이라고 하려면 (수출) 물량이 줄어야 하는데 최근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면서 "이것이 앞으로의 수출, 무역수지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8월은 기업 휴가가 많아 무역수지가 소폭 적자가 되더라도 9월부터는 흑자로 돌아서고 수출 반등세도 본격화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중국 경제 위기설과 관련해서는 아직은 중국 경제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거나 우리 경제에 매우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보기에는 이르다고 판단했다.

추 부총리는 "아직은 중국 당국의 대응과 금융회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라며 "부동산 문제는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출의 정도가 미미해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중국 경제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긴장하면서 예의주시하고 있고 필요한 대응책을 늘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