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곡동 모아타운 찾은 오세훈 "낮은 녹지비율·주차난 개선 기회"

화곡동 모아타운 찾은 오세훈 "낮은 녹지비율·주차난 개선 기회"

  • 기자명 조주연 기자
  • 입력 2023.09.05 08:1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 오후 강서구 화곡동 모아타운 추진 현장을 찾아, 주민들에게 모아타운 제도의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 오후 강서구 화곡동 모아타운 추진 현장을 찾아, 주민들에게 모아타운 제도의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 강서구 모아타운 추진지를 찾아 "오래된 동네의 단점인 주차난, 낮은 녹지 비율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삼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4일 강서구 화곡1동 일대 모아타운 관리지역(2~4구역)을 찾아 "주민이 원하면 얼마든지 모아타운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시의 방침"이라며 "주민간 뜻만 잘 모아준다면 수년 내 주거환경을 확실히 개선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모아타운은 신축과 구축 건물이 혼재돼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10만㎡ 이내 노후 저층 주거지를 하나의 그룹으로 모아 양질의 주택, 지하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지역 단위 정비방식으로 오 시장의 대표 주택 정책 중 하나다.

지난 2021년 11월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로 선정된 2~4구역 일대는 지난해 1월 권리산정기준일 지정에 이어 두차례의 주민설명회가 개최됐다. 전체 노후도는 69.3%에 달하며, 구역별 노후도는 2구역(73.6%), 3구역(64.9%), 4구역(67.2%) 수준이다. 전체 면적은 19만8707㎡에 달한다.

특히 이 구역은 4m 이하 폭이 좁은 도로가 대부분이고, 2541세대가 있지만 주차대수는 1981대 정도로 주차난이 심각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구역 내 공원이 3개소가 있지만 모두 1000㎡ 이하 수준이라 전체 공원·녹지율은 1.9%로 매우 낮다. 반지하 건축물이 포함된 비율도 60.1%에 달한다.

이에 주민들은 오랫동안 개발에 대한 열의를 보여왔으나, 재개발 사업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사실상 대규모 정비를 할 수 없었다. 항공고도 제한 구역이라 높이 제한도 있다.

이런 점을 반영해 정비계획안에 부족한 주차대수, 공원·녹지율 확대 및 높이 제한 완화 등이 담길 전망이다. 이미 주민 동의율도 50%가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관리계획 수립을 맡은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각 사업구역이 다르지만 건축협정을 통해 한 단위처럼 통합 조성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2541세대가 4209세대까지 늘어날 수 있다"며 "주차대수도 1981대에서 4576대로 대거 확대하고, 공항공사와 협의해 고도제한도 63m까지 완화하는 것으로 진행 중이다. 대략 17층 이상 배치가 가능한 구조가 된다"고 밝혔다.

또 시민이 걸을 수 있는 보행자도로 폭을 12m, 총 1.5㎞를 조성해 구역 내 순환형으로 배치 후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공원·녹지율이 1~2%도 안되는 것을 30% 이상 확보하고, 주차대수도 기존 대비 2배 이상 확보할 수 있어 주거·환경의 질이 확실히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분들도 있지만, 좋은 제도가 도입됐을 때 잘 활용해서 주거·환경 개선 기회로 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부 난관도 있다. 4구역의 경우 일부 주민을 중심으로 지역주택조합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4구역 동편쪽 모아타운을 추가로 희망하는 지역도 있다.

한편 이날 현장점검에는 참석 명단에는 없던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이 등장하기도 했다. 김 전 구청장은 문재인 정부 때 특별감찰반의 감찰 무마 의혹을 폭로해 실형을 선고받았다가 대법원 판결 3개월 만에 광복절 특사로 사면됐다. 김 전 구청장은 오는 10월 치러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하며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고 있지만, 국민의힘 공천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시는 별도로 김 전 구청장을 초청하진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