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기요금 또 올라? 시멘트 업계 "그럼 단가 인상 물러설 여지 없어"

전기요금 또 올라? 시멘트 업계 "그럼 단가 인상 물러설 여지 없어"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09.13 07:48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의왕시 한 시멘트 공장에서 믹서트럭들이 오가고 있다.(특정 기사내용과는 무관한 자료사진) 2023.6.27/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경기도 의왕시 한 시멘트 공장에서 믹서트럭들이 오가고 있다.(특정 기사내용과는 무관한 자료사진) 

 

 정부가 한국전력 적자 해결을 위해 전기요금 추가 인상 필요성을 시사하면서 시멘트 업계의 단가 인상 목소리에도 잔뜩 힘이 들어가고 있다.

시멘트 업계는 정부 및 수요업계와의 협의 과정에서 가격 인상폭 조정 여지를 남겨놨지만 전기요금 추가 인상 등 하반기 원가 부담 상승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원안대로 가격을 인상하겠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7일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한전의 적자 누적과 관련해 "어떤 대책이 있지 않으면 부도가 날 것"이라며 "가능하다면 전력 요금 조정도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5분기 연속 전기요금을 인상했다가 올해 3분기 동결한 정부는 최근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한 에너지 비용 증가에 따라 4분기 전기요금 인상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도 "전기요금 조정은 국민의 수용가능성, 국제 에너지가격, 공기업의 재무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검토하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시 한번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이 불거지자 시멘트 업계는 정부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기요금은 시멘트 원가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앞서 시멘트 업계는 전기요금 인상과 의무적인 친환경 설비 투자를 이유로 수요업계에 시멘트 가격 인상을 통보했다가 정부 중재로 레미콘·건설 업계와 인상폭과 관련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쌍용C&E(003410)와 성신양회(004980)는 지난 7월부터, 한일시멘트(300720) 및 한일현대시멘트(006390), 삼표시멘트(038500)는 9월, 한라시멘트는 10월부터 가격을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인상 폭은 업체별로 기존 가격 대비 12~14% 정도다.

시멘트 업계는 수요업계와의 협상 결과에 따라 인상폭을 하향 조정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지만 최근 들어 4분기 전기요금 추가 인상론이 고개를 들면서 인상폭을 고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멘트 업계 관계자는 "4분기 전기요금 인상이 현실화하면 기존에 기업들이 발표한 인상안이 관철되더라도 경영 개선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시멘트 기업인 쌍용C&E는 지난달 레미콘 기업에 인상안을 반영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했다.

보통 시멘트 업계는 가격 인상 통보 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뒤 2~3개월 뒤 판매대금을 받는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더라도 그 사이 가격 협상 결과에 따라 판매대금을 조정할 수 있지만 수요업계와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선제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성신양회는 7~8월에는 우선 기존 가격을 반영한 세금 계산서를 발행했다. 수요업계와의 가격 협상 상황을 지켜보며 9월분 세금 계산서에 인상안을 반영할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레미콘 업계는 "2분기 시멘트 업계가 적자를 기록한 것도 아닌데 가격 인상을 해야 한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가격 인상을 고집할 게 아니라 경영을 통해 감수할 수 있는 부분은 해야 한다"고 맞섰다.

시멘트 업계의 1분기 실적은 부진했지만 2분기에는 대다수 기업이 예년 수준의 영업이익을 내며 호실적을 거뒀기 때문이다.

정부는 업계 간 갈등이 사회적 갈등으로 확대되는 것을 차단하면서 조속히 가격 협상을 마무리되도록 중재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중재로 열린 업계 간담회를 거치면서 어느 정도는 이견이 좁혀지고 있다"며 "업계 간 실적을 바탕으로 합의안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