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희룡 "건설사 돈 잠겨있어…금융 통해 숨통 트는데 대책 중점"

원희룡 "건설사 돈 잠겨있어…금융 통해 숨통 트는데 대책 중점"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09.18 07:5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파업 관련 현장 방문에 나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강대로 코레일 서울본부에서 가진 상황 보고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3.9.1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철도노조 파업 관련 현장 방문에 나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강대로 코레일 서울본부에서 가진 상황 보고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달 말 발표하는 공급대책과 관련 "공급을 뒤로 미루는게 아니라 올해 해야 할 물량은 할 수 있도록 숨통을 트는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금융 지원으로 자금 융통을 원할하게 해 건설사의 착공률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원 장관은 17일 SBS 8시 뉴스에 출연해 "추석이 28일이니 그 전에는 (대책을) 발표하려고 한다. 내용은 준비가 됐는데 관계부처 간 조율할 게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급대책의 핵심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건자잿값이 오르고 건설경기가 활성화 됐을 때 여기저기 투자했다가 분양이 안돼서 건설사들이 돈이 잠겨있다"며 "이런 부분을 금융이 돌아가게 하고 원자잿값 비용을 낮춰 줄 수 있는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공급 측면에서 막연히 뒤로 미루는게 아니라 올해 해야 할 물량은 할 수 있도록 숨통을 트는데 중점을 뒀다"고 부연했다.

주거형 오피스텔의 주택수 제외에 대해선 "다주택자들이 집을 더 사도록 하는 정책은 배제했다"며 "이번에는 포함이 안된다"고 했다.

우크라이나 방문 성과에 대해선 "젤렌스키 대통령이 리튬이 5000만톤이 있으니 한국기업이 같이 개발하고 같이 가공해서 우크라이나에 공업화를 일으켜달라는 아주 현실적인 제안을 했다"고 설명했다.

최대 위험 요소인 대금 회수와 관련해선 "23억 달러에 원조와 차관을 제공하기로 했으니까 마중물은 가능하고, 세계 7위의 식량 생산국이기에 그 대금으로 중장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식량 수입국이면서 리튬은 세계 1등 국가가 아니냐"며 "(리튬을) 절실히 원하는 나라이고 중국 의존도를 떨어뜨려야 하기에 궁합이 아주 잘맞다. 우크라이나와 자원을 함께 개발하는 방향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