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8주째 상승' 서울 아파트값 vs '하락전환' 매수심리…엇갈린 주택시장 왜?

'18주째 상승' 서울 아파트값 vs '하락전환' 매수심리…엇갈린 주택시장 왜?

  • 기자명 김유진 기자
  • 입력 2023.09.23 07: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남산에서 내려다 본 시내 아파트의 모습. 2023.9.1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 남산에서 내려다 본 시내 아파트의 모습. 

 

 서울 아파트가격이 18주 연속 상승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매매수급지수는 하락하면서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특히 서울 아파트가격 상승세를 이끌었던 강남3구에서 하락폭이 컸다. 전문가들은 부동산가격 선도지역에서의 하락세가 일부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면서 매수에 유의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23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9월3주(18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89.3으로 전주(89.8)대비 0.5%포인트(p) 내렸다. 직전 주에 2주 연속 하락세를 멈추고 상승전환 했지만 금세 하락전환한 것이다.

매매수급지수는 수요와 공급 비중을 지수화한 것으로 기준선(100)보다 수치가 낮을수록 시장에 집을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더 많다는 의미다.

특히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가 속한 동남권이 92.3에서 90.5로 1.8p나 하락했다. 영등포구, 양천구가 있는 서남권이 0.4p, 마포구·서대문구가 있는 서북권이 0.6p 내린 것에 비해서는 강남3구의 하락폭이 컸다. 서울 아파트 가격은 0.12% 올랐지만 지난주(0.13%)보다 상승폭이 줄어들었다.

이처럼 가격은 오르지만 매수심리가가 하락한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급격한 상승에 따른 피로감, 여전히 높은 금리 등을 꼽았다.

김효선 NH농협 부동산 수석위원은 "부동산 시장에서 특히 8월에 매수심리가 많이 올랐는데 최근들어 하반기 입주물량이 늘고 정책발표의 방향성들을 보면서 수요자들이 매수에서 관망세쪽으로 간 것 같아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남3구의 매수심리가 크게 떨어진 것은 부동산 가격 상승을 견인했던 지역이었고 공급이 많았던 지역이어서 관망 심리가 더 빨리 반영됐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도 "강남3구는 주택시장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는 곳이었는데 과하게 상승한 만큼 조정을 받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여기에 더해 여전히 높게 느껴지는 금리, 유동성 공급 제한 등의 충격도 갔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강남 3구의 영향이 서울 타 지역이나 지방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거 같은데 특히 급격하게 상승했던 지역은 매수에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도 "저점이었다는 인식에서 쭉 상승하다 보니깐 지금은 매수자와 매도자간의 힘겨루기가 이어지고 있어 이런 매수심리 하락이 나온 것으로 본다"며 "규제완화로 강남3구에 몰렸던 수요들이 이제는 힘이 떨어진 것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추석 전에 발표 예정인 주택 공급 정책에 따라서 변동성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김효선 위원은 "올해 상반기 상승도 규제 완화 등의 정책적 영향이 컸던 만큼 추석 전 발표되는 대책에 따라서 이후 부동산 가격의 변동이 커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진형 교수도 "정부의 방향은 언제나 부동산 가격 안정이라서 그 방향으로 대책이 나올 것인데 특히 신축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