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기신도시 물량·PF보증 늘려…올해 47만가구, 내년까지 100만가구 공급(종합)

3기신도시 물량·PF보증 늘려…올해 47만가구, 내년까지 100만가구 공급(종합)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23.09.26 18:3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남산에서 내려다 본 시내 아파트의 모습. 2023.9.1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 남산에서 내려다 본 시내 아파트의 모습. 2023.9.1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신현우 김도엽 김동규 황보준엽 국종환 기자 = 정부가 위축된 주택 공급에 대응하기 위해 3기 신도시 용적률을 상향 조정해 공급 물량을 늘린다. 신규 택지는 기존 계획보다 추가 발굴하고, 사업 진척이 느린 민간 주택사업은 공공으로 전환해 공급을 정상화한다.

민간 공급 확대를 위해 공공택지 전매제한을 1년간 한시적으로 완화한다. 특히 인허가를 앞당길 경우 향후 신규 공공택지 공급 시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연립·오피스텔 등 비(非)아파트의 경우 자금조달 지원과 규제 개선을 통해 사업 여건을 개선한다.

공적 보증기관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보증 규모를 15조원에서 25조원으로 확대하고, 민간금융사 중심의 재구조화 펀드를 1조원에서 2조원으로 늘려 지연 사업장에 대한 구조조정을 신속히 실시할 방침이다.

정부는 26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부동산 관계장관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올해 주택공급 목표인 47만가구(인허가)를 최대한 달성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100만가구 이상 공급하고, 중장기적으로 현 정부 목표 초과 달성(270만가구+α) 여력을 확충할 예정이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대방 신혼희망타운 부지 모습. 2022.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대방 신혼희망타운 부지 모습. 2022.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용적률 늘려 3기 신도시 공급 확대…공공택지도 2만 가구 추가 발굴

우선 정부는 3기 신도시에서 3만 가구 이상을 확충한다. 자족용지를 활용하고, 용적률을 높이는 방식을 통해 물량을 늘릴 계획이다. 미매각 용지·사업 미진행 부지 등 기존 민간 추진 예정이던 공공택지를 공공주택 사업으로 전환한다.

신규 공공택지 물량 확대 및 후보지 발표를 앞당긴다. 당초 6만5000가구로 계획했던 것을 2만가구 늘려 8만5000가구로 목표를 재설정하고, 발표 시기는 내년 상반기에서 올해 11월로 조정한다.

공동주택용지 전매제한을 한시적으로 1년간 완화한다. 전매는 계약 후 2년부터 1회에 한해 최초가격 이하로만 허용된다. 벌떼입찰 차단을 위해 계열사 간 전매는 금지한다.

공공택지 공급 후 통상적인 기간(2년) 보다 조기에 인허가를 받으면 신규 공공택지 공급 시 인센티브를 준다. 분양사업의 임대사업 전환도 지원한다.

공사 과정에서 증가한 공사비를 원활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표준계약서’를 활용한다. 기존 계약도 조정기준이 모호해 분쟁이 발생한 경우, 분쟁 조정 과정에서 표준계약서 기준을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특히 정비 사업은 특화된 표준계약서를 마련한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경보가 내려진 2일 인천국제공항 제2합동청사 확장공사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뙤약볕 아래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2023.8.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경보가 내려진 2일 인천국제공항 제2합동청사 확장공사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뙤약볕 아래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2023.8.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PF보증 25조로 확대…PF 재구조화 펀드, 1조에서 2조로 늘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10조원→15조원)·주택금융공사(주금공, 5조원→10조원) PF대출 보증 규모를 기존 15조원에서 25조원으로 늘린다. PF대출 보증을 받을 수 있는 대출한도는 전체 사업비의 50%에서 70%로 확대한다.

PF보증 심사기준은 완화한다. 우선 700위 이내로 제한했던 시공사 도급순위 기준이 폐지되고, 신용등급 기준은 완화된다. 토지비의 10%였던 자기자본 선투입 요건도 시공순위 100위 건설사의 경우 5%로 완화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은 건설사 보증과 체권담보부증권(P-CBO) 매입한도를 3조원 추가해 총 7조2000억원 규모로 부동산PF 및 건설사 지원을 이어간다. 민간의 경우 5대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PF 사업장의 차환·신규대출을 지속한다.

재구조화가 요구되는 사업장에 신규자금을 공급하는 PF 정상화(재구조화) 펀드를 당초 1조원 규모에서 2조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PF 정상화 펀드 인수 사업장에는 PF보증 우대(보증비율 90→95% 확대, 대출한도 총사업비의 70→80%)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HUG의 중도금대출 보증 책임비율은 현행 90%에서 100%로 확대해 시중은행의 원활한 중도금대출 실행을 지원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오후 세종시 국토교통부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단과 우크라이나 방문 성과, 주택문제 등 현안에 대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3.9.18/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오후 세종시 국토교통부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단과 우크라이나 방문 성과, 주택문제 등 현안에 대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3.9.18/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비아파트 건설자금 지원에 규제 개선…정비사업 절차도 완화

비아파트 건설자금을 기금에서 1년간 한시 지원(대출한도 7500만원, 최저금리 연 3.5%) 한다. 또 비아파트를 공공지원 민간임대로 건설·활용하면 기금지원 대출한도는 기존 7000만원~1억2000만원에서 9000만원~1억4000만원으로 확대된다.

임대형기숙사를 임대주택 등록 대상에 포함해 건설 시 세제·기금을 지원한다. 상업·준주거지역 역세권(500m내)에 건설되는 도시형생활주택(60㎡ 이하)에서 공유 차량 활용 시(20% 이상 공유 차량 전용으로 확보 시) 주차 확보 기준이 현재 가구 당 0.6대에서 가구 당 0.4대로 완화된다.

재개발·재건축 공사비 계약체결 시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지원해 갈등을 막는다. 분쟁 우려 시 즉시 조정전문가를 파견하고 분쟁조정협의체를 구성해 정상화를 돕는다. 정비계획 가이드라인을 사전 제시하도록 의무화하고, 특별건축구역 지정절차를 간소화(특별건축구역 지정 후 사업계획인가→사업계획인가시 의제처리)한다.

신탁방식 추진 시 시행자 지정요건 완화한다. 현재는 주민동의 4분의 3 이상과 함께 토지면적 3분의 1이상 신탁이 필요한데, 이를 주민동의 4분의 3이상으로만 완화한다. 정비·사업계획 통합처리 등 절차를 간소화해 최대 3년의 기간 단축을 지원한다.

총회 개최·출석·의결에 ‘전자적 의결(온라인 방식)’을 도입해 사업기간을 최대 1년 단축할 방침이다. 기부채납 부지는 사업시행가능 면적요건(면적상한 1만㎡)에서 제외하고, 인접한 소규모 정비사업 구역을 통합 시행할 경우 최대 면적 기준을 2만㎡→4만㎡ 이하로 완화한다.

정부 관계자는 “법 개정 없이 추진 가능한 과제를 중심으로, 공급 여건이 신속히 개선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