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양 "광주중앙공원 SPC 지분 55% 확보…최대주주"

한양 "광주중앙공원 SPC 지분 55% 확보…최대주주"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11.01 13:2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중앙공원 1지구 조감도.(광주시 제공)/뉴스1 ⓒ News1 박준배 기자
광주 중앙공원 1지구 조감도.(광주시 제공)/뉴스1 ⓒ News1 박준배 기자

 

 한양은 광주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특례사업(광주중앙공원)의 시행사 빚고을중앙공원개발(SPC) 최대주주는 한양이라고 법원의 판결이 났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26일 광주지방법원은 한양이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주주간 특별약정 위반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한양에게 490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는 SPC 주식 25% 전량을 한양에 양도하라는 판결에 따른 것이다. 이로써 한양은 기존 보유하던 SPC 주식 30%를 더해 55%를 확보해, 법원이 인정한 SPC의 최대주주가 됐다.

그러나 패소를 예상한 우빈산업을 비롯해 롯데건설, 허브자산운용은 이미 PF 9950억원을 확보해 브릿지대출 7100억원을 상환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확보했음에도, SPC의 나머지 주주인 한양, 파크엠, 케이앤지스틸에게는 전혀 통보하지 않은 채 100억원의 고의 채무불이행을 선언했다.

이후 롯데건설은 "소유권 분쟁 대상 주식에 대해 담보권을 실행, SPC 주식 49%를 확보했다"고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러나 한양 측은 '채무인수→근질권실행→SPC의 우빈산업 지분 49% 인수'를 통해 SPC 최대주주가 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 측은 "롯데건설이 함께 근질권을 설정했던 파크엠 지분(21%)는 제외하고 법원이 양도판결을 내린 우빈산업 SPC 주식(25%)과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에 승소한 케이앤지스틸 SPC 주식(24%)만 해괴한 근질권 실행을 통해 취득한 것은 주식탈취 행위"라며 "금융사기로밖에 해석할 수 없어 관계기관에 형사고발 등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독단적인 운영과 위법, 탈법, 편법으로 SPC를 파행으로 몰고갔던 우빈산업이 주도하여 시공사로 선정한 롯데건설이 SPC 최대주주가 되어 사업수행 및 공원/비공원시설 건설공사를 모두 수행하게 되면 향후 도급 및 변경계약, 자금관리 등 시행/시공 분리를 통한 정상적인 사업관리가 불가능하게 되어 공익사업으로 추진되야할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롯데건설의 수익을 위한 주택사업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며 "법원의 판결에 따른 최대주주로 인정받은 한양은 본 사업의 책임과 관리를 다하여 SPC 구성원을 정상화시키고 사업이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양은 SPC을 설립과정에서 우빈산업에 SPC 출자금 49억원을 대여해 주주간 협약의 성격을 갖는 특별약정을 체결하였는데, 우빈산업이 약정을 지키지 않은 채 독단적으로 SPC를 운영하자 약정에 따른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지난 2021년 12월6일 제기했다.

한양과 우빈이 체결한 주주간 특별약정에는 △한양의 비공원시설 시공권 전부의 확보(제3조 제1항 제1호)를 위한 의결권 행사 △비공원시설 분양승인일까지 단독 대표이사에 의한 배타적 지명 권한 보유 (제3조 제1항 제2호) 등이며 우빈산업이 이를 위반할 경우에는 한양에게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