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택 트렌드, 친환경 건강 떠오른다

주택 트렌드, 친환경 건강 떠오른다

  • 기자명 데일리머니
  • 입력 2012.11.27 11:2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집증후군 방지 LED조명 친환경목재 등 우수 건강 친환경자재에 주목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홍보문구에서 ‘자연’, ‘건강’, ‘에코’, ‘그린’과 같은 단어를 찾아보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됐다. 주택의 트렌드가 기능성과 편리성을 넘어 주거공간의 친환경과 건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기업들의 관련 기술 및 시스템 개발이 활성화 되고 있다.

환경부와 국토해양부 산림청 기술표준원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후원하고 사단법인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회장 이재성)가 주최하는 2012 대한민국 건강주택대상 수상업체가 선정되어 서울 여의도에 소재한 중소기업회관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건강주택대상은 친환경 주택을 건설하는 건설사와 새집증후군 층간소음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친환경 건강 자재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건강주택포럼과 함께 매년 진행되고 있다.

건강주택대상 수상의 영예는 환경부장관상에 구보공영주식회사, 산림청장상에 (유)동양특수목재산업,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에 선원건설(주) (주)수환경알앤디 (주)헤파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에 베스띠아(주) 지지티리서치앤컨설팅(주) 한국에스지에스(주), 기술표준원장 표창에 삼진산업 진흥철강(주) (주)하이코리아가 수상했다.

구보공영(주)은 상하수도설비 전문 시공업체로서 1980년 창립 이래 30여 년간 국내 다수의 정수 하수 폐수처리장 환경설비 시설공사를 수행했다. 앞선 상하수도설비 분야의 기술 우수성을 바탕으로 공동주택 및 빌딩 등과 주거단지의 상하수도 시설을 설계 시공하여 주거환경 개선에 기여했다. 또한 2010년도에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등록하여 신재생에너지 설비공사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최근 주거공간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탄소제로하우스 등에 기여했다.

(유)동양특수목재산업은 화학비닐이 아닌 천연나무로 인테리어를 하여 목재산업의 발전은 물론 쾌적한 주거환경에도 기여하였으며, 인체에 유해한 콘크리트 건물에 목재로 시공하여 건강한 주거공간을 만들고, 이러한 기술의 우수성이 입증되어 환경부로부터 환경표지인증서 , 조달청 우수제품지정증서를 받아 주택의 친환경 및 건강에 기여했다.

선원건설(주)은 주택 및 빌딩의 오수정화시설을 설치하면서 건축물의 외관을 친환경 자연미가 돋보이는 노출콘크리트로 하여 지역주민들이 쉽게 다가와 휴식하며 수질정화 및 환경개선의 이해와 공감을 나눌 수 있게 했다. 또한 친환경공법을 적용한 우수한 수질정화설비 및 고효율 LED 조명방식을 채택하여 환경보호의 기능과 교육장으로 활용하도록 했다.

(주)헤파스는 친환경 물질 개발 및 LED 조명 원천 특허기술을 다수 개발하였고, LED 형광등을 개발했다. 특히 LED 조명 커버 및 구동부에 있어서는 세계에서 인정받는 제품을 직접 개발했고, 그로 인해 미국 및 유럽에서 특수소재를 사용하는 회사로 인정받는 쾌거를 이룩했다.

베스띠아(주)는 특판 가구 제조 납품업체로 주방가구 붙박이장 등에 사용되는 MDF/PB 등의 주요 원재료를 E0, E1 등급을 사용하여 제작함으로써 인체에 무해하고 새집증후군과 같은 환경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진흥철강(주)은 사용 원부자재의 고품질 확보로 자재 불량으로 인한 부실시공과 자원낭비를 최소화하고, 매장 환경친화적 통풍시스템 구축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했다. 또한 환경과 안전보건의 연계관리로 각종 사고로 야기될 우려가 있는 환경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매장의 적재 높이 등 효율적 공간관리를 통해 자원과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 했다.

삼진산업은 인체에 해롭지 않은 수성계열 친환경 마감재로 현장에서 직접 시공함으로써 반영구적이며,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을 함유하지 않아 건강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에 기여했다.

(주)수환경알앤디는 일본의 자리코기술을 활용하여 식품공장 및 하폐수처리장, 호소, 마을하수도, 아파트, 오피스텔 등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 문제를 해소하고, 현재 진행 중인 오피스텔 복합빌딩 개인집에서 나오는 슬러지를 전량 분해하여 없애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주)하이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고무발포단열재를 자체 생산하기 시작하여 그동안 수입품에 의존해 오던 국내 수요를 완전히 대체했으며 꾸준한 연구 개발을 통해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는 6대 유해물질 무 검출, 발생 폐재를 재활용하는 친환경단열재를 생산하고 있다.

한국에스지에스(주)는 건축 도시 친환경 분야의 수치해석 및 응용신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건축물인증 및 각종 제도권 인증 등 환경관련 업무를 중심으로 최고의 기술력과 인력,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건축물의 환경성능 향상을 위한 대안설계, 건축구조물의 환경성능 평가 등에 다양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주)지지티리서치앤컨설팅은 다수의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환경경영 고도화와 국가 환경인증제도 선진화에 이바지 했고, 최근에는 환경부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검증기관지정 및 사후관리 심사에도 시스템 전문가로 참여하여 국가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이재성 회장은 “주거환경을 위협하는 새집증후군, 층간소음, 각종 유해화학물질, 그리고 빛 공해 등 위협요인이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건설사는 주택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인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재 및 시스템 회사는 친환경적이며 입주자의 건강에도 기여하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에 건강주택대상을 수상한 기업의 우수한 친환경자재 및 시스템이 주택 및 빌딩에 적용되어 입주자가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출처: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