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파트·주택 담보 대출금리 비교, 기준금리 인하로 가산금리는 상승

아파트·주택 담보 대출금리 비교, 기준금리 인하로 가산금리는 상승

  • 기자명 데일리머니
  • 입력 2012.11.29 10:5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와 ‘적격대출’의 영향으로 시중은행과 금융사들이 저금리의 아파트, 주택 담보 대출상품을 내 놓으면서 기존에 고금리 대출을 쓰고 있던 고객들이나 향후 담보대출을 이용하려는 고객들은 이런 현상을 반기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아파트 담보 대출금리 비교사이트 뱅크아파트의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에 보험사를 중심으로 최저 연 3.6~3.9%대 아파트 담보 대출상품까지 출시되면서 일부 고객들은 저금리 혜택을 받았지만, 보험사의 경우 대출총액제한으로 은행들은 기준금리인하로 인한 수익률 저하로 가산금리 인상으로 인해 점점 대출금리가 상승하고 있다”고 전해왔다.

연 3%대 아파트 담보대출을 판매하고 있는 보험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대출을 이용하려는 고객들의 문의와 접수가 많아 대출총액제한으로 인해 향후 상당수의 고객들은 금리에 대한 안내를 받고서도 진행을 못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전해지면서 고객들에게 혼란이 야기될 것으로 전해졌다.

은행들도 하나은행은 최근 3년 고정금리 아파트 담보대출을 중단했으며, 다른 은행이나 보험사도 차츰 가산 금리를 인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하가 대출금리 인하로 무조건 이어질 거라는 생각은 버려야 할 것이다.

뱅크아파트 관계자는 “아파트나 주택담보대출이자는 가계비용중에서 가장 많이 지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자를 줄여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대출금리가 어떻게 변할지 일반 고객들은 예상하기 힘들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서 금융사의 금리흐름을 먼저 확인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뱅크아파트(http://bankapt.com)에서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 담보대출,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등의 금리와 조건을 무료로 비교해주고 있으며, 주택이나 아파트를 매매하는 고객에게는 소유권이전등기에 따른 법률자문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뱅크아파트: http://www.bankapt.com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