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토부,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계획(안)’ 심의·의결

국토부,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계획(안)’ 심의·의결

  • 기자명 데일리머니
  • 입력 2013.02.12 11:45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강원도 낙후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계획(안)’을 국토정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 상정하여 심의·의결하였다고 밝혔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지정한 성장촉진지역(70개 시·군, 개발도서 186개)과 특수상황지역(접경지역 15개 시·군, 개발도서 186개)으로, 지금은 낙후되어 있으나 성장잠재력이 큰 지역을 말함

국토해양부는 강원도 요청(안)에 대하여 관계 부처 협의 및 전문기관(국토연구원)의 실현 가능성 검증을 거쳐, 신발전지역 사업으로 부적합하거나 실현가능성이 적은 사업 계획은 제외하여 종합발전구역 면적을 축소(554.9㎢→205.3㎢)하는 등 계획(안)에 포함된 사업지구를 조정*하였다.

* 강원도 요청(안) : 18개지구 → 최종계획(안) : 10개지구

강원도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계획의 주요내용을 보면, 강원도 신발전지역인 삼척시, 고성군 등 8개 시·군(약 205.3㎢)을 종합발전구역으로 지정하여, 2020년까지 민간자본 68,687억원을 포함해 총 68,97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우선, 삼척지역의 복합에너지 발전단지와 영월·양양 등의 휴양관광단지 등 6개 시·군에 61,658억원이 투자되는 개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기반시설 조성은 완료됐으나 분양률이 저조한 정선 등 3개 시·군의 산업·관광단지에는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입주기업 유치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년까지 강원도 지역경제에 80,455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78,385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국토부는 동 신발전 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지자체에서 개발사업 및 투자유치 사업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경우, 관계부처 협의 및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해당지역을 발전촉진지구* 및 투자촉진지구**로 지정할 예정이다.

*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구역내 개발사업(산업·물류·관광단지 등) 대상부지에 지정하여 지구내 사업시행자나 입주기업에게 인센티브(조세 및 부담금 감면) 부여

**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구역내 분양률이 저조한 산업·관광단지 등에 지정하여 지구내 입주기업에게 인센티브(조세 및 부담금 감면) 부여

한편,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계획 및 종합발전구역*으로는 특별법 시행(‘08.9)이후 경북 백두대간권 등 7개 지역이 기 지정되어 사업이 추진 중이다.

* 경북 백두대간권·낙동권, 전남 서남권, 전북 동부권, 충북권, 경기권, 충남권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