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MF, 韓 올해 1.4% 내년 2.2% 성장 전망 유지…내년 말 2% 물가 예상

IMF, 韓 올해 1.4% 내년 2.2% 성장 전망 유지…내년 말 2% 물가 예상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3.11.17 10: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4%로, 내년 전망치를 2.2%로 제시하며 지난 10월 전망을 유지했다.

물가안정목표인 소비자물가 상승률 2%는 내년 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IMF는 17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3년 한국 연례협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IMF는 통상 1년에 한 번 모든 회원국을 대상으로 거시경제와 재정, 금융 등 경제상황 전반을 점검하고, 정책을 권고하는 보고서를 발표한다.

이번 보고서는 헤럴드 핑거 IMF 미션단장 등 방문단이 지난 8월24일부터 9월6일까지 한국을 찾아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과 실시한 면담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IMF는 보고서를 통해 "한국경제가 올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출 개선, 관광산업 회복 등에 힘입어 점진적으로 반등할 것"이라며 "올해는 1.4%, 내년은 올해보다 높은 2.2%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물가상승률은 지속 하락해 올해 3.6%, 내년 2.4%를 기록하고 내년 말에는 물가안정목표(2%)를 달성할 것"이라며 "경상수지 흑자의 경우 주요 교역국 수요 부진 등으로 올해는 1.3%(GDP 대비) 수준이나, 점차 개선돼 중장기적으로는 4.0%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IMF는 지난 '10월 세계경제전망(WEO)' 발표에서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1.4%로 유지하면서도, 내년도 성장률은 기존보다 0.2%포인트(p) 내린 2.2%로 수정한 바 있다.

이후 약 한 달 만에 나온 이번 보고서에선 기존 성장률 전망을 이어갔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9월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IMF 연례협의 대표단 화상 면담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2023.9.5/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9월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IMF 연례협의 대표단 화상 면담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2023.9.5/뉴스1

IMF는 한국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선 IMF의 정책 권고에 대부분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IMF는 "2024년 정부의 예산안과 재정준칙 도입 등 정부의 재정 정상화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특히 재정준칙에 대해서는 관리지표, 한도 등이 적절하게 설정됐으며, 급격한 고령화 등 한국의 장기적 과제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현재의 고금리 기조를 상당 기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섣부른 통화정책 완화는 지양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올해부터는 한국의 외환보유액 적정성 평가 과정 시 기존 정량평가를 제외하고 다른 선진국들과 같이 정성평가로만 평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IMF는 한국의 금융 부문에 대해서는 "높은 가계·기업부채, 비은행 금융기관 PF 대출 등 잠재적 불안 요인이 존재한다"면서도 "가계·기업의 충분한 금융자산 보유량, 엄격한 거시건전성 규제 등을 감안할 때 금융시장 전반의 리스크 발생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다만 "금융 지원은 취약 가계·기업에 대해 한시적·선별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비은행 금융기관에 대한 건전성 규제 강화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IMF는 한국의 인구구조 변화 및 잠재성장률 제고 방안과 관련해선 "고용형태, 근로시간, 임금구조 등 고용 관련 제도를 보다 유연화해 생산성을 높이고 노동시장 내 성별 격차를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연금개혁은 중장기 재정건전성과 높은 노인빈곤율을 균형 있게 고려해 추진해야 하며,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선 보다 과감한 기후변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