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세사기 '고의성' 입증을 무슨 수로…손질나선 국회, 고심하는 국토부

전세사기 '고의성' 입증을 무슨 수로…손질나선 국회, 고심하는 국토부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11.21 10:0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전세 사기 피해자들이 속출한 인천시내 한 아파트에 전세사기 피해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희생자를 추모하는 화환이 놓여 있다. 2023.4.20/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지난 4월 전세 사기 피해자들이 속출한 인천시내 한 아파트에 전세사기 피해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희생자를 추모하는 화환이 놓여 있다. 

 

 국토교통부가 전세사기 특별법 인정 요건 중 하나인 '고의성'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피해자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에 대해 '취지에 맞지 않다'는 의견서를 국회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국회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의)'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안은 '전세사기피해자 요건 4가지 중 임대인의 전세사기 의도를 제외한 나머지 3개의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임대차계약 종료 후 3개월이 경과하는 날까지 임차보증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반환받지 못한 임차인을 전세사기피해자등 유형에 추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전세사기 피해자로 인정받으려면 △확정일자 갖춘 경우 △임대차보증금 3억원 이하(시도별 여건에 맞춰 2억원 내로 상향 조정 가능) △다수 임차인에게 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 변제를 받지 못하는 피해 발생 예상 △임대인이 임차보증금 반환채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의도가 있었다고 의심할만한 이유가 있는 경우 등의 4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그러나 전세제도 특성 상 의도성을 입증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었고, 전세사기피해자 결정이 부결된 사례 중 94%(530건)가 임대인의 고의성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국토부는 전세사기 고의성을 배제하자는 것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국회에 제출한 의견서에 "임대인이 1채의 주택만 보유하고 보증금을 미반환한 경우는 사기죄에 해당하기 보다는 임대인이 향후 반환할 수 있는 일시적 채무불이행일 소지가 크고, 채무불이행에 각종 특례를 지원하는 것은 사적자치의 원칙과 배치된다"고 적었다.

사적자치의 원칙은 사적생활의 영역에는 원칙적으로 국가가 개입하거나 간섭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세사기인 만큼 사기에 대한 고의성이 입증돼야 하고, 단순히 임대인의 재정적 어려움으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것에 대해선 정부가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취지다.

또 단순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피해자(안 제2조제4호라목의 임차인)에 대해선 현재 전세피해지원센터를 통해 긴급금융 등을 이미 지원이 일부 이뤄지고 있다고도 했다.

기획재정부 역시 "민사상 사법관계에 대한 개입 및 폭넓은 특례를 포함하는 만큼 적용대상을 엄격히 한정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부적절 의견을 제시했다.

서정렬 영산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고의성은 입증이 쉽지는 않다지만, 이를 배제한다면 예외 상황이 너무나도 많아진다"며 "집값이 떨어져서 보증금을 못돌려주는 상황까지 포괄적으로 전세사기로 본다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