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고금리로 인한 내수 부진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경제상황이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의 향후 1년간 물가 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개월 연속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23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 대비 0.9포인트(p) 하락한 97.2로 조사됐다.
CCSI는 지난 7월 103.2를 기록한 후 △8월 103.1 △9월 99.7 △10월 98.1 △11월 97.2로 4개월 연속 하락했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미국의 추가 긴축 기대 축소, 수출 경기 회복 조짐에도 불구하고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내수 부진이 지속됐다"고 분석했다.
CCSI란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지난 2003년부터 2022년까지 20년 장기 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두고 이를 상회하면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이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뜻한다. 조사 기간은 이달 7일부터 14일까지다.
주택가격전망CSI는 한달 전보다 6p 하락한 102를 기록했다.
주택가격전망 CSI는 지금으로부터 1년 이후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판단을 0에서 200 사이 숫자로 표현한 지수다. 100을 넘으면 집값 상승 전망이 하락 전망보다 우세함을 의미한다.
황 팀장은 "전국 주택매매가격 상승세가 둔화되고 거래량도 부진한 가운데 대출금리가 높은 수준을 지속하면서 6p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금리수준전망CSI는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둔화되면서 기준금리 인상 종료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된 영향으로 전월 대비 9p 하락한 119를 기록했다.
일반인들의 향후 1년간 물가 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4%로 한 달 전과 같았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 6월 3.5%에서 7~9월 각각 3.3%를 기록하면서 하락했다. 그러나 10월 3.4%로 오른데 이어 이달에도 같은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 1년간 물가 오름세를 바라보는 소비자 인식은 0.1%p 내린 4.1%로 전월과 동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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